거북 기르기

위키책, 위키책
Jump to: 둘러보기, 검색

거북은 파충강 거북목에 속하는 동물의 총칭이다.

거북은 등과 배가 단단한 껍질로 싸여 있는데, 이는 갈비뼈에서 분화된 연골이며, 거북 딱지를 약으로 쓰기도 했다. 거북은 아주 느리게 움직이며 이빨이 없고 비공격적이다. 거북의 암수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몸을 뒤집어 항문의 위치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수컷의 항문은 꼬리끝 쪽에 있고, 암컷의 항문은 꼬리가 붙어 있는 부분에 있다.

거북 고르기[+/-]

등딱지를 손으로 눌러 보아 딱딱하고 발이나 목에 짓무름이나 습진이 없고 힘차게 돌아다니는 거북을 고른다. 눈이 부어 있거나 또렷하지 못하고 눈곱이 낀 것은 피해야 한다. 건강한 거북은 등을 들어올렸을 때 발이나 머리를 허우적거리며 움직인다. 등판 속으로 머리를 집어 넣고 가만히 있다면 허약하다는 증거이다.

거북 기르기 준비[+/-]

거북이 자유롭게 헤엄칠 수 있을 정도의 커다란 어항을 준비한다. 어항 바닥에 모래와 자갈을 깔고 돌이나 벽돌, 기와를 이용하여 거북이 일광욕을 할 수 있는 섬을 만든다. 우물물이나 개울물, 그렇지 않으면 떠놓은 지 2-3일이 지난 수돗물을 어항에 넣는다. 물의 깊이는 거북의 전신이 완전히 잠길 정도로 한다. 거북이 도망치지 못하도록 코가 가는 철망으로 덮개를 한다.

거북 돌보기[+/-]

어항은 밝으면서도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 둔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직사광선이 들어올 때는 판자 같은 것으로 어항의 3분의 2 정도를 가려 준다. 물이 더러워지거나 거북의 등딱지가 미끈미끈해지면 어항을 청소하고, 모래나 자갈, 돌을 물로 잘 씻은 후 물도 갈아 준다.

거북 먹이 주기[+/-]

거북은 잡식성으로 먹이는 육류, 물고기, 멸치, 지렁이, 곤충의 애벌레나 알, 시중에서 파는 개 먹이, 고양이 먹이 등의 동물성인 것과, 유채, 당근, 사과, 바나나 같은 식물성을 준다. 먹이는 4일 걸러 하루에 한 번씩 준다. 멸치는 20분 정도 물에 담가 소금기를 빼고 부드럽게 해서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