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위키책, 위키책
Jump to: 둘러보기, 검색


김치
Korean cuisine-Kimchi-08.jpg
카테고리 한국 요리
난이도 보통

김치는 한국의 대표적 음식이며, 그 종류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아래는 김치의 대명사 격인 배추김치를 담그는 법이다.

재료[+/-]

배추 10포기(30kg), 굵은 소금 19컵(3kg) 무 3개(4.5kg), 쪽파 1단(400g), 갓 1단 (1kg), 미나리 2단(600g), 대파 반 단(400g) , 마늘 10통(400g), 생강 3톨(100g), 고춧가루 10컵(800g), 따뜻한 물 2컵 , 새우젓 1컵(250g), 멸치젓 1컵( 200g), 생굴 1컵(200g), 생새우 2컵(300g), 소금, 설탕 각 적당량

준비[+/-]

  1. 싱싱한 배추를 골라 누런 겉잎은 떼고 큰 통은 사등분을 하고 작은 것은 반으로 가른다.
  2. 굵은 소금을 조금 남기고 물에 풀어 쪼갠 배추를 소금물에 담갔다 건져서, 배추 줄기 쪽에 소금을 약간씩 뿌려서 가른 단면이 위로 오게 큰 독이나 큰 용기에 차곡차곡 담아 절인다. 다섯 시간쯤 후에 위아래를 바꾸어 전체가 고루 절게 한다.
  3. 절인 배추는 냉수로 물을 바꾸어 가며 깨끗이 헹구어 건져 소쿠리에 엎어서 물기를 뺀다. 포기가 큰 것은 다시 반으로 가르고 굵은 뿌리 부분을 말끔하게 도려낸다.
  4. 무는 몸이 단단하고 매끄러운 것으로 골라 잔뿌리는 떼고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빼고 2mm 폭으로 둥글게 썬 다음 채 썬다.
  5. 쪽파, 갓, 미나리는 다듬어 씻어 4cm 길이로 썰고 대파는 흰 부분만 어슷어슷하게 썬다.
  6. 생강, 마늘은 껍질을 벗겨 씻어 물기를 빼서 절구에 다지고 새우젓은 건더기만 건져 굵게 다지고 젓국은 남긴다.
  7. 생굴은 껍질을 골라내고 슴슴한 소금물에 헹궈 씻어 건진다.
  8. 생새우는 티를 골라내고 씻어 물기를 뺀 후 분마기에 곱게 간다.
  9. 고춧가루를 따뜻한 물에 불린 후 새우젓국, 멸치젓국을 넣어 더 불게 둔다.

담그는 법[+/-]

  1. 무채에 불린 고춧가루를 넣어 고루 버무려서 빨갛게 색을 들인 후 소금을 넣어 간을한다.
  2. 다진 마늘, 생강과 새우젓 건더기와 생새우 간 것을 넣어 버무린 후 미나리, 갓, 쪽파,대파를 넣고 가볍게 섞는다.
  3. 부족한 간은 소금, 설탕으로 더 맞추고 마지막으로 굴을 넣어 함께 버무린다.
  4. 넓은 그릇에 소를 덜어서 놓고 배춧잎 사이사이에 소를 펴서 넣은 후 겉잎으로전체를 싸서 배추를 자른 단면이 위로 오도록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는다.
  5. 항아리에 김치를 4/5 정도까지 채우고 위는 배추 겉잎 절인 것을 덮고 꼭꼭 눌러둔다. 오래 두고 먹을 김치는 위에 소금을 넉넉히 뿌려 저장한다.
  1. 배추는 싱싱한 것으로 골라 시든 잎은 다듬고 밑동에 칼집을 1/3만 넣는다.
  2. 칼집 낸 부분을 손으로 가른다.
  3. 배추를 절임용 소금물에 담근다.
  4. 배추를 줄기쪽에 굵은 소금을 뿌린다.
  5. 소금을 뿌린 배추를 차곡차곡 당아 절인다.
  6. 무를 2mm 폭으로 둥글게 썬 다음 채 썬다.
  7. 쪽파, 갓, 미나리는 다듬어 씻어서 4cm 길이로 썰고 대파는 흰 부분만 어슷썬다.
  8. 김치 소 담그기 : 무채에 불린 고춧가루를 넣어 빨갛게 색을 들인 후 소금으로 간한다.
  9. 버무린 무채에 다진 마늘, 생강, 새우젓 건지, 미나리, 갓, 쪽파, 대파를 섞는다.
  10. 절인 배추의 뒤쪽부터 버무린 김치 소를 고루 섞는다.
  11. 겉잎으로 전체를 싸서 항아리에 담는다.
  12. 위에 우거지를 놓고 굵은 소금을 뿌린다.

찹쌀풀[+/-]

(찹쌀풀 1컵 기준) 찬물 1/2컵에 찹쌀가루 1큰술을 고루 섞어 찹쌀물을 준비한다. 냄비이 별도의 물 1/2컵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찹쌀물을 넣어 고루 저어준다. 찹쌀풀은 식혀서 사용한다.

위키백과 한국어 위키백과에 수록된
김치 문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