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아나 기르기

위키책, 위키책

이구아나는 도마뱀 중에서 다리와 눈, 꼬리가 특히 발달한 종류인 이구아나속을 뜻한다. 애완용으로는 녹색이구아나를 기른다. 녹색이구아나 새끼는 작은 공룡처럼 생겨 인상적이며 귀엽다. 이구아나는 다 자란 어른이 되어서도 독특한 형태를 유지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

이구아나 고르기[+/-]

새끼 이구아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어른 이구아나는 갑작스런 상황 변화에 적응하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공격적이고 사나워서 물고 할퀴기도 한다. 건강한 이구아나는 허물을 벗는 시기를 제외하고는 항상 건강한 잎과 같은 녹색을 띤다. 황록색 이구아나는 죽음이 임박하였음을 암시하는 것이므로 절대로 구입하면 안 된다. 그리고 가급적 체중이 많이 나가고 경계심이 많고 사물의 움직임에 따라 빠르게 주시하며 식욕이 왕성한 것으로 골라야 한다.

이구아나 기르기 준비[+/-]

이구아나를 위해 먼저 케이지를 준비한다. 구입할 당시 이구아나는 어느 정도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이므로 케이지 안에 적당한 먹이와 물 그리고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해 주며 안정을 시켜야 한다. 녹색이구아나는 1년쯤 자라면 몸길이가 60cm 정도 되고 2년쯤 지나면 1.5-1.8m까지 자란다. 그러므로 케이지가 충분히 넓어야 제대로 성장할 수 있다. 이구아나는 초식성으로 나뭇잎과 나뭇가지를 좋아한다. 나뭇가지를 넣어 줄 때는 싱싱하고 독성이 없는 것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마분지로 만든 둥지를 넣어 주면 이구아나의 안정된 은신처가 된다. 그러나 둥지는 보금자리를 옮겨 불안한 이구아나의 은신처 역할을 하므로 약 2주 정도만 설치해 두고 그 이후에는 없앤다. 바닥에는 신문지, 포장종이, 인공 잔디, 카펫, 토끼풀 등을 깔아 주며 지저분해지면 바로 갈아 준다.

이구아나 돌보기[+/-]

케이지 안에 고운 모래가 담겨진 접시를 넣어 주면 대부분 이 곳에 배변을 본다. 이 접시는 자주 닦고 모래를 갈아 주어야 한다. 또 케이지에는 항상 몸 크기에 맞는 신선한 물이 담긴 그릇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구아나는 미지근한 물에 몸을 담그고 있기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가끔 미지근한 물로 분무해 주면 좋아한다. 이때 똑바로 뿌리지 말고 공중에서 안개처럼 부드럽게 뿌려야 놀라지 않는다. 청소를 할 때는 도망가지 못하도록 다른 케이지에 안전하게 옮겨 놓는다. 케이지는 조용하고 어두운 곳에 두며 항상 적외선 전등을 켜 준다.

이구아나 먹이 주기[+/-]

이구아나는 야채·과일만 먹는다. 이구어나는 초식 동물이다. 동물성 음식을 주면 건강에 이상이 생긴다. 이구아나의 건강에 있어서 중요한 4대 요소는 칼슘, 인, 비타민D3 등의 영양소와 자외선 파장의 조명이다.

이구아나 길들이기[+/-]

새로운 곳에 온 이구아나는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은 환경 때문에 매우 느리게 움직인다. 그러나 위협을 느끼면 재빨리 움직인다. 이구아나와 사귀기 위해서는 목 부분을 살며시 잡은 다음 목 부위를 천천히 쓰다듬으면 좋아한다. 이 행동을 최소한 매일 두 번씩 2주일 동안 반복한다. 이구아나가 주인을 신뢰하기 시작하면 도망가지 않고 느리게 움직인다. 이구아나에게 말을 걸 때는 침착하고 고른 소리를 내야 한다. 그러면 긴장이 풀려 접근을 허용한다. 이구아나는 시끄러운 음악이나 소음에 겁을 내고, 자연광에 노출되면 공격적인 행동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