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책:문서 옮기기

위키책, 위키책

문서 옮기기를 하는 까닭

위키책에 수록된 문서는 그 내용에 알맞은 제목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만들어진 문서의 제목을 아래에 들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다른 적절한 제목으로 옮기는 것이 필요하게 됩니다.

  • 넘겨주는 문서의 제목을 한글 표기법에 따라서, 이를테면 «한국어입문»이라는 제목을 «한국어 입문»으로 띄어쓰기 한 제목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참여자께서는 문서의 제목이 꼭 띄어쓰기가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경우에만 옮기기를 하시기 부탁드립니다. 복합 한자어로 된 긴 제목을 굳이 띄어쓰기 하는 것이 때에 따라서는 오히려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 옮기고자 하는 문서의 제목이 외국어의 한글 표기인 경우 일반적으로 쓰이는 표기에 따라서 문서의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 문서의 내용이 문서의 제목과 동떨어진 경우에는 내용에 알맞는 제목으로 문서를 옮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언제나 문서를 편집한 참여자가 등록된 사용자인 경우에는 토론 페이지에서 의견 교환을 하여서 불화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서 옮기기에 따르는 절차

문서를 옮기는 것은 오로지 등록된 사용자만이 할 수 있습니다. 문서를 옮길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위키책에서 이른바 문서 넘겨주기(REDIRECT)의 절차가 취해집니다. 다시 말해 옮기기 전의 문서는 옮겨지는 문서로 옮기기 전까지 갖고 있던 모든 문서 역사와 함께 옮겨지며, 이 문서의 제목에 걸린 링크는 계속 살아 있게됩니다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에서는 무엇보다도 문서 역사를 중요시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므로서 예전의 문서 제목으로 된 링크를 낱낱이 찾아가며 고칠 필요가 없으며 또한 만일의 경우 문서의 복구가 가능한 것입니다.

문서 옮기기에 주의할 점

문서 옮기기는 문서의 내용을 복사하여 새로운 제목의 문서를 만들어 그곳에 옮기거나 혹은 이미 있는 다른 문서에 옮기는 것을 뜻하지 않습니다. 문서 옮기기는 언제나 문서 편집에 따른 모든 역사와 그리고 문서의 토론페이지가 보존되어야 하기 때문에 문서의 내용을 손수 복사하여 옮기지 않도록 하세요. 이와 같은 이유로 문서 옮기기는 문서 편집에 기여한 사용자가 직접 옮기기를 권장합니다.

위키 프로젝트가 돌아가는 것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사용자 가운데에는 교묘하게 문서 옮기기와 넘겨주기를 여러 번 그리고 이리저리 거꾸로 하여 문서 역사을 말소시켜 본인이 쓰지 않은 문서를 마치 자신이 쓴 것처럼 속이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고의로 또는 자기의 이름을 남기려는 허영심에 사로잡혀 저지르는 이와 같은 행위는 반달행위에 버금가는 행위입니다. 이와 같은 사례를 발견하였을 때에는 이를 저지른 사용자가 누구이건 상관없이 관리자에게 알려 주시기를 부탁합니다. 만일 관리자가 이를 수수방관 할 경우에는 이를 다른 관리자에게 주의시키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은 주의에도 아무런 반응이 없을 경우에는 다음의 스튜어드들 가운데 아무 한 사람의 토론 페이지에 직접 문제점을 지적하여 잘못된 점과 그리고 관리자의 신뢰성의 검토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위키미디어 버전 1.5는 사용자가 옮긴 문서들을 기록하는 보존문서(Move-log)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무분별한 문서 옮기기와 문서의 역사를 왜곡시키는 일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취해진 조치입니다.

문서 옮기는 요령

  1. 맨 위쪽에 있는 문서 옮기기라는 링크를 누르시면 문서 옮기기에 따른 주의사항과 경고문이 나타납니다.
  2. 주의사항에서 옮기고자 하는 문서가 아무런 잘못이 없다고 판단이 된다면,
  3. 아래에 있는 <새로운 제목> 칸에 옮기려는 문서의 새로운 제목을 써넣으신 후,
  4. 아래에 문서를 옮기는 이유를 간단히 써넣은 다음 옮기기라는 확인 단추를 누르시면 문서가 옮겨집니다.

문서를 옮기고자 하는 제목이 이미 존재할 경우

사용자께서 위의 문서 옮기는 요령에 따라서 문서 옮기기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문서 옮기기가 불가능하다는 경고문이 나타나는 경우가 때로는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1. 옮기고자 하는 제목의 문서가 이미 존재하기 때문이거나
  2. 옮기고자 하는 문서가 보호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의 경우에는 문서 옮기기와는 성격이 조금 다른 문서 넘겨주기 (Redirect)를 절차를 거쳐 문서를 옮길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자께서는 이미 존재하는 제목의 문서의 내용과 문서 역사를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이미 존재하는 문서가 비어있거나 반달행위로 생겨난 문서라면 사용자께서는 이 문서의 제목으로 문서를 옮기시지 마시고 이 문서를 삭제 대상에 올려 관리자의 검토를 거쳐 삭제된 후, 옮기고자 하는 제목으로 문서를 옮기도록 하세요. 이렇게 하므로서 문서의 역사가 올바르고 깔끔하게 기록됩니다.

바뀐 문서 제목 되살리기

옮기면서 옮기고자 하는 문서의 제목을 잘못 썼을 때에는 옮기기 전의 원래의 제목으로 간단히 되돌릴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라는 제목의 문서가 «»라는 제목으로 옮겨진 경우 사용자께서는 간단히 «» 제목의 문서를 다시 원래의 «»라는 제목으로 문서 옮기기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제목을 되살리고 나서, 사용자께서는 «»라는 제목이 잘못되었거나 혹은 엉뚱하게 붙여졌다고 판단되시면 «»라는 제목의 문서를 삭제 대상에 올려 주세요.

바뀐 문서 제목 되살리기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책

위의 예에서 «»라는 제목의 문서가 옮겨진 다음에 편집이 되었을 때에는 문서 제목 되살리기에 번거로운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다시 말해 문제의 문서 «»는 편집과 동시에 문서 역사를 갖게 되므로서 문서 «»로 되돌리기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사례가 생겼을 때에는 바뀐 문서 제목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관리자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1. 문서 «»를 삭제시킨 후,
  2. 문서 «»를 문서 «»로 옮기기를 한 후,
  3. 끝으로 잘못 옮겨진 문제의 문서 «»를 삭제시키게 됩니다.

이 절차를 통해서 문서 «»의 역사를 되살리게 되며 잘못 옮겨진 문서 제목 «»를 제거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번거로운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문서를 옮길 때에는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