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실험 및 관찰/콩나물

위키책, 위키책

개요[+/-]

콩나물은 우리의 식단에 자주 오르는 기초 식품 가운데 하나이다. 보통 기름콩이라는 노란콩을 물에 불려서 시루 등 바닥에 구멍이 숭숭 뚫려 물이 잘 빠지는 그릇에 볏집 등을 깔고 그 위에 적당량을 뿌린 다음 검은 천으로 덮어 빛을 가려 발아 시킨 후 수시로 물을 주어 줄기가 5-7cm 정도 자라면 뽑아서 식용으로 이용한다. 콩나물에는 비타민 B1과 C와 같은 많은 영양분이 들어 있다.

콩나물을 이용한 굴광성 실험[+/-]

목표[+/-]

콩나물 기르기를 통해 식물의 굴광성에 대해 알아본다.

실험관찰[+/-]

① 다 자란 콩나물을 준비하여 물이 담긴 비커에 넣고 햇빛이 잘 비치는 곳에 놓아 보자. 물을 자주 갈아주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콩나물 줄기가 자라는 방향을 관찰해 보자.② 위의 비커를 방향을 바꾸어 놓고 일어나는 변화를 살펴보자.

결과[+/-]

① 녹색의 잎이 크게 자라라며 줄기에서 여러 갈래로 가지가 생기고 잎의 수도 늘었다. 또 잎이 햇빛 비치는 쪽을 향하고 줄기도 햇빛 비치는 방향으로 굽어 굵게 자란다.② 비커의 방향을 바꾸고 2-3일이 지난 뒤 콩나물의 잎과 줄기 부분은 다시 햇빛 비치는 쪽으로 향한다.

핵심요점[+/-]

이 실험을 통해 콩나물과 줄기와 잎은 언제나 햇빛이 비치는 방향으로 굽어 자람을 확인했다. 이는 식물의 굴광성을 입증해 주는 것이다.


콩나물을 이용한 광합성 실험[+/-]

목표[+/-]

콩나물을 햇빛에 쬐어 일어나는 변화를 통해 식물의 광합성 현상에 대하여 알아보자.

실험관찰[+/-]

① 두 개의 비커에 물을 반 정도 채우고 콩나물을 나누어 넣은 다음 하나는 그대로 둔 채로 하나는 두꺼운 종이 상자를 씌어 두 비커를 햇빛이 드는 창가에 놓아 둔다. 하루가 지난 뒤 두 비커의 콩나물을 비교해 살펴 보자.② 종이 상자를 씌었던 비커를 종이 상자를 벗겨 놓은 뒤 일어난 변화를 관찰해 보자.

결과[+/-]

① 햇빛을 받은 콩나물은 녹색으로 변했고, 종이 상자를 씌운 콩나물은 그대로 노란색을 띠고 있다.② 종이 상자를 벗겨 놓은 콩나물도 곧 녹색으로 변한다.

핵심요점[+/-]

식물은 햇빛을 받으면 녹색을 띠게 되는데 이는 엽록체 속에 있는 녹색 색소가 광합성 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