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질 용액의 성질/전기와 수용액

위키책, 위키책

전기가 통하는 수용액[+/-]

준비물[+/-]

구리판, 건전지, 증류수, 수산화나트륨, 염화수소, 녹말, 꼬마전구, 스티로폼, 고무 밴드, 비커, 소금, 염산, 염화나트륨과 수용액, 설탕물, 알코올, 암모니아수, 염화제이구리(Ⅱ) 수용액

목표[+/-]

고체에는 금속처럼 전기가 잘 통하는 도체가 있고, 나무나 고무처럼 전기가 통하지 않는 부도체가 있다. 수용액에도 전기가 통하는 전해질과 전기가 통하지 않는 비전해질이 있는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자.

실험관찰[+/-]

① 소금·수산화나트륨·염화수소(기체)는 전기가 통하는가? 그 수용액을 그림과 같은 장치로 실험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② 설탕물·알코올은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③ 염화제이구리(Ⅱ) 수용액에 전기가 통하면 전극에 무엇이 보이는지 살펴보자.

결과[+/-]

① 증류수도 소금 덩어리도 전기가 통하지 않지만 소금이 물에 녹아 수용액이 되면 전기가 통하는 성질을 가진다. 소금·수산화나트륨·염화수소가 물에 녹으면 그 수용액은 전기가 통하기 쉬운 전해질이 된다.② 설탕물과 알코올은 전기가 통하지 않는 비전해질이다. 그 밖에 암모니아수·녹말 및 단백질의 수용액도 비전해질임을 알 수 있다.③ 염화제이구리(Ⅱ) 수용액은 전기가 잘 통하는 전해질이다. 전극을 전원에 연결하고 전극을 자세히 관찰하면, (+)극에 작은 공기 방울 같은 것이 생기는데 이것은 물에 잘 녹고, 물 밖에 나오면 냄새가 고약한 염소이다. (-)극에는 구리가 석출되는 것이 보인다.

핵심요점[+/-]

① 물에 녹아 이온화되는 물질은 녹았을때 전기가 흐른다. ②염들은 전해질이며, 융해 시켰을때도 전기가 흐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