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지구 과학/지구의 대기/대기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지구의 대기는 공기라고 하는 가스와 작은 입자로 이루어진 앏은 담요이다. 공기가 없다면, 지구는 단지 태양을 도는 생명체가 없는 암석이 될것이다. 우리는 거의 알지 못하지만 공기가 지구를 둘러싼다. 우리는 공기가 움직이고 바람이 불때 공기를 가장 잘 알고있다. 모든 기체와 마찬가지로 공기도 공간을 차지한다. 지구의 공기를 구성하는 가스는 더 높은 고도에서보다 지구 표면 가까이에서 압축된다.

모든 생명체는 생명 유지를 위해 대기 중의 일부 가스가 필요하다. 특히, 모든 유기체는 호흡을 위해 산소에 의존한다. 심지어 식물은 야간이나 태양이 가려져있을때 산소가 살아있어야 한다. 식물은 또한 광합성을 위해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가 필요하다. 모든 기상 현상은 대기에서 발생한다. 대기는 많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에는 지구의 온도를 조절하고 태양의 해로운 광선으로부터 생명체를 보호하는 것이 포함된다.

학습 목표[+/-]

  • 지구와 생명체에서 대기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 물의 순환에서 대기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기.
  • 대기의 주요 구성 요소를 나열하고 그 기능을 파악하기.
  • 고도에 따른 대기압의 변화를 설명하기.

대기의 중요성[+/-]

대기가 없다면, 지구는 우리가 오늘날 살고있는 행성보다 훨씬 더 달과 같을 것이다. 지구의 대기는 지구 표면에 풍부한 물과 함께 태양계에서 행성의 유일한 실마리이다. 지구를 예외적으로 만드는 요인의 대부분은 대기에 달려있다.

지구 대기권은 지구상의 생명체에게 없어서는 안될 존재이다[+/-]

대기가 없다면, 지구는 생명체가 없을것이다. 이산화탄소와 산소는 생물에게 가장 중요한 기체이다. 이산화탄소화 물을 사용하여 태양의 에너지를 식량 에너지로 전환하는 광합성에서 식물은 CO2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식량 에너지는 설탕 포도당 형태이다. 식물은 또한 O2를 생성한다. 광합성은 현재 대기에서 발견되는 거의 모든 산소를 담당한다.

광합성을 위한 화학 반응은 다음과 같다.

6CO2 + 6H2O + 태양 에너지 → C6H12O6 + 6O2

산소와 먹이를 생성함으로서 식물은 동물에게 유리한 환경을 조성했다. 호흡에서 동물은 산소를 사용하여 설탕을 자신이 사용할수 있는 음식 에너지로 전환한다. 식물은 또한 호흡을 통해 생성하는 일부 당분을 섭취한다.

대기는 물 순환의 중요한 부분이다[+/-]

물은 대기에서 육지, 토양으로 이동한다. 그것은 유기체를 통해 바다로 이동하고 어떤 순서로든 대기로 되돌아온다. 이러한 물의 이동은 물의 순환이라고 한다.

물의 순환

물은 증발하면서 액체에서 기체로 변한다. 수증기는 기체일때 물의 명칭이다. 태양 에너지가 바다 표면이나 육지의 호수, 시내 또는 웅덩이에서 물을 증발시키면 수증기가 된다. 수증기는 응결되어 액체의 작은 물방울이 될때까지 대기에 머무른다. 작은 물방울이 비나 눈을 만들기 위해 모일수 있다. 결국 눈이나 얼음이 녹아 물이 생성된다. 비가 내리는 물방울이 물줄기나 호수의 일부가 될수도 있고, 지하로 스며들면서 지하수의 일부가 될수도 있다.

지표면에서 물은 결국 증발하여 대기로 다시 유입된다. 물이 식물에 의해 흡수되고 식물에서 증발된다면, 이 과정은 증발산이라고 한다.

모든 기상 현상은 대기에서 일어나며, 거의 모든 것이 저층부 대기에서 일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