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지구 과학/태양계/내행성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4개의 행성이 있다. 수성, 금성, 지구 및 화성 - 내행성은 지구와 비슷하기 때문에 지구형 행성이라고도 한다. 그림 25.7은 4개의 행성이 상대적인 크기를 보여준다. 모든 내행성은 외행성에 비해 작다. 모든 내행성은 단단하고 빽빽하며, 암석형 행성이다. 내행성에는 위성이 없거나 1개 또는 2개만 있다. 내행성에는 고리가 없다. 외행성과 비교할때, 내행성은 태양 주위로 공전 궤도가 더 짧지만 모든 내행성은 더 천천히 회전한다. 금성은 모든 행성 중에서 가장 느리게 회전한다. 내행성은 모두 내부 철심이 있는 냉각된 화성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Terrestrial planet sizes.jpg

학습 목표[+/-]

  • 각 내행성의 주요 특징을 설명하기.
  • 각 내행성을 지구와 서로 비교하기.

수성[+/-]

그림 25.8:수성을 접근 통과한 마리너 10호

수성은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이다. 수성은 가장 작은 행성이고, 위성이 없다. 그림 25.8에서 볼수있듯이, 수성의 표면은 지구의 달과 같은 분화구로 덮여있다.

수성은 태양과 너무 가깝기 때문에, 지구에서 망원경으로도 관찰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러나 우주 탐사선 마리너 10호는 1974년과 1975년에 수성을 방문했다. 2008년 1월에, 메신저호는 수성으로 돌아왔고 더 자세한 그림을 찍었다. 그림 25.9에서 이러한 사진 중 하나를 볼수있다.

그림 25.9:수성은 지구의 달과 같은 분화구로 덮여있다.

짧은 공전 주기, 긴 자전 주기[+/-]

수성은 로마의 신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마찬가지로, 수성은 태양 주위의 궤도에서 매우 빠르게 움직인다. 수성의 공전 주기는 88일이다.

수성의 공전 주기는 매우 짧지만, 자전 주기는 매우 길다. 하루는 행성이 자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정의된다. 수성은 자전 축을 따라 천천히 회전하며, 태양 주위를 궤도에 2번씩 차례로 3번 돈다. 따라서 수성의 자전 주기는 58일이다.

금성[+/-]

태양계에서 2번째 행성인 금성은 가장 가까운 이웃이다. 그것은 다른 어떤 행성보다 지구에 더 가까울뿐만 아니라 크기면에서 지구와 가장 비슷하다. 그것은 로마 여신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금성은 지구의 "자매 행성"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지구와 금성은 얼마나 비슷한가?

혹독한 환경[+/-]

망원경으로 보았을때, 금성은 부드럽고 특색이 없어보인다. 왜냐하면 금성이 구름의 두꺼운 층으로 덮여있기 때문이다. 그림 25.11과 같이 자외선으로 촬영한 금성 그림이 있다. 두껍고 흐린 대기 때문에 지구를 공전하는 우주선에서도 금성 표면의 일반 사진을 찍지못한다. 그러나 레이더를 이용하여 금성 표면의 지형도를 만들수있다. 그림 25.12는 레이더를 사용하여 마젤란 탐사선이 제작한 금성의 지형도를 보여준다.

Venuspioneeruv.jpg
Venus2 mag big.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