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지구 과학/해양/해양 소개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지구가 "푸른 행성"이라는 것을 들어보았는가? 이 용어는 지구 표면의 70% 이상이 물로 덮여있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 그 대부분의 물이 바다에 있다. 물이 없으면 지구는 다른 곳이 될것이다. 바다는 지구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들은 공기의 구성을 결정하는 데에 도움을주고, 날씨와 기온을 결정하는 데에 도움을준다. 바닷물의 성분은 그 위치와 깊이에 영향을 준다. 지구의 내부가 여러개의 층으로 나누어져있는 것처럼, 바다는 수층이라고 하는 다양한 층으로 나누어진다.

학습 목표[+/-]

  • 바다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설명하기.
  • 바다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 바닷물의 성분을 기술하기.

바다의 중요성[+/-]

지구의 바다는 우리가 알고있는 세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제로 바다는 지구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준다. 겨울철에는 꽤 추워질수 있다. 수성의 표면 온도와 비교해보자. 수성의 표면 온도는 -180°C ~ 430°C이다. 수성은 온도 변화를 줄이기 위한 대기와 바다가 없기 때문에 매우 덥고 추울수있다.

Blue Linckia Starfish.JPG

지구상의 바다는 태양으로부터 열에너지를 흡수한다. 그런 다음 해류는 더운 물의 영역에서 차가운 물의 영역으로 에너지를 옮기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해수의 순환은 수온을 일정하게 유지할뿐만 아니라 기온에도 영향을준다. 지구의 육지 온도를 살펴보면 대륙 한가운데에서 극심한 일교차가 발생하는 반면 해안 근처의 지역은 더 온화해지는 경향이 있음을 파악할수 있다. 이것은 물이 육지보다 더 오랫동안 열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름철과 겨울철의 온도차가 작다. 왜냐하면 물이 데워지거나 식을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바다가 없다면, 일교차가 훨씬 커질것이고 인간은 살지 못할것이다.

바다는 생명의 근원이다. 여기에는 많은 종류의 미생물, 식물 및 조류, 불가사리 및 해파리와 같은 무척추동물, 물고기, 파충류 및 해양 포유류가 포함된다. 바다의 많은 다른 생물은 광대하고 복잡한 먹이 사슬을 형성하는데, 실제로 지구상의 모든 생물량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우리는 바다를 식량의 원천으로 삼고 심지어 해양 식물이 만든 산소까지도 의지한다. 과학자들은 해양 생태계에 대해 더 많이 배울뿐만 아니라 해양의 신규 생물과 특징을 여전히 발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바다는 지구의 물순환을 위한 기점을 제공한다. 대기로 증발하는 대부분의 물은 처음에 바다에서 온다. 이 물은 다시 빗물 형태로 땅에 떨어진다.

해수의 성분[+/-]

많은 것들이 물에 용해될수 있기 때문에 물은 흔히 "보편적 용액"이라고 했다. 소금, 설탕, 산, 염기 및 기타 유기 분자와 같은 많은 것들이 물에 용해될수 있다. 많은 독성 물질이 물과 쉽게 섞이기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는 해양 오염이 주요 문제이다.

Composition of ocean water.svg

모든 사람들은 바닷물이 짜다는 것을 알고있다. 그 소금은 물 순환을 통해 바다로 가는 광물 매장지에서 나온다. 소금은 해수 질량의 약 3.5%를 차지한다. 특정 위치에 따라 염분이 다를수있다. 바닷물이 강물처럼 담수와 섞이면 염분이 낮아진다. 그러나 증발량이 많고 물의 순환이 드문 곳에서는 염분이 훨씬 높아질수 있다. 예를 들어, 사해는 30%의 염분이 있다. 사해의 염분은 바닷물 평균 염분의 거의 9배이다. 그것은 극소수의 유기체가 살수있기 때문에 사해라고 한다.

해수의 밀도는 해수의 용존 질량보다 크기 때문에 해수의 밀도는 담수보다 크다. 물의 밀도가 커지면 바닥으로 가라앉는다. 지표수는 일반적으로 밀도가 작고 염분이 적다. 온도 역시 밀도에 영향을 미친다. 따뜻한 물은 밀도가 작고 차가운 물은 밀도가 크다. 이러한 밀도의 차이는 표면에서 더 깊은 곳으로 물을 운반하는 물 또는 심해 해류의 움직임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