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밥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김밥은 밥에 여러 가지 재료를 넣고 김으로 말아 싼 한국 음식이다. 주로 도시락용이나 간식으로 애용되고 있다. 김밥의 속재료로는 쇠고기와 햄과 계란과 어묵과 시금치와 당근과 오이 등을 썰어 볶은 것이 주로 이용되며, 이 외에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식료품이면 무엇이든 속재료로 이용될 수 있다. 김밥은 김과 더불어 곡류와 육류와 어류와 채소류와 유지류까지 골고루 포함하고 있어 영양섭취면에서 유리할 뿐만 아니라, 편리함을 갖추고 있는 대표적인 식품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김밥은 바로 먹을 수 있는 즉석 조리 식품이다. 물론 이 음식은 한국 음식 중 가장 맛있고 싸며, 지금은 세계 곳곳에 있는 아주 유명한 음식이자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즐겨 먹는 요리다.

김밥

재료[+/-]

김밥 1줄을 만들기 위하여 사용된 각 주/부재료의 양은 밥 90g, 김 2g, 햄 15g, 계란지단 15g, 어묵 10g, 당근 15g, 오이 12g, 단무지 10g, 참기름 2g, 소금 1g, 깨 1g 정도이다.

  • 생김은 1~2초 동안 직화에 노출 시켜 구워서 사용한다.
  • 밥은 식초와 설탕, 소금을 적당히 섞어 초밥만들면, 새콤달콤하고 맛이 좋고 김밥이 쉽게 상하지 않는다.
  • 햄, 당근 및 어묵은 일정 크기로 썰어 후라이 팬에서 식용유를 첨가하여 볶아 사용한다.
  • 생계란은 깨어 내용물을 잘 혼합한 후 후라이팬에서 식용유를 첨가하여 계란 지단을 말아서 사용한다.
  • 여름에는 시금치 대신 오이를 넣어야 김밥이 상하지 않는다.

초밥 만들기[+/-]

  1. 쌀을 씻어 물에 담가 불리지 말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밥물과 쌀의 비율을 1 : 1로 잡고 밥을 짓는다.
  3. 밥이 다 되면 나무 또는 유리 그릇에 밥을 쏟아 붓고 바닥부터 뒤집어 섞는다.
  4. 식초 : 설탕 : 소금 = 5 : 3 : 1로 섞어 약한 불에 소금과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인다.
  5. 배합초를 밥에 붓고 주걱을 세워 밥을 자르듯이 섞는다.
  6. 초밥이 완성되면 젖은 면보를 덮어놓고 밥을 조금씩 덜어서 쓴다.

김밥 말기[+/-]

  1. 김을 달군 팬에 살짝 구워 김발 위에 놓는다. 매끈한 면이 아래로 가고 거친 면이 위로 오게 한다.
  2. 밥 한 공기를 둥글게 뭉쳐서 김 위에 올린다. 위쪽에 1cm 정도를 남기고 김 전체에 밥을 골고루 편다. 손끝에 식촛물을 묻히면 밥이 손에 달라붙지 않는다.
  3. 밥의 1/3정도 되는 지점부터 재료를 얹는다. 넓게 펼치지 말고 층층이 쌓는다는 느낌으로 놓는다.
  4. 김발을 들어서 속재료를 덮는다. 앞을 꾹꾹 눌러가며 김밥을 동그랗게 만다.
  5. 김밥에 김발을 돌돌 감아 양손으로 잡고 꼭꼭 누른다. 잘 붙지 않는 김 끝은 물이나 달걀흰자를 발라 고정한다.
  6. 김밥 윗면에 참기름을 한번 바르면 김밥이 팽팽해지면서 잘 썰린다. 칼에 식촛물을 묻히면 칼날에 밥알이 들러붙지 않아 깔끔하게 썰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