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슛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Edit-paste.svg
내용을 보다 알차게 한다는 전제조건 밑에서 참여자께서는 이 문서를 재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누가 언제 마지막으로 글을 썼으며 그리고 쓰고 있는지는 문서역사를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맞춤법 살피고 영어 번역하고 보기 좋게

레이업 슛[+/-]

레이 업 슛은 러닝 슛이라고도 하며 달려 오던 속도와 탄력을 이용하여 최대한 높이 점프한 상태에서 백 보드나 배스킷에 올려 놓듯이 볼을 놓는 슛으로서 다른 슛에 비해 쉽고 성공률이 가장 높은 슛이다. 레이 업 슛의 실시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달려오던 속도를 순간적으로 점프하는 탄력으로 바꾸어 뛰어 오를 수 있는 것과, 점프한 후 슛을 할 때 손목과 손가락의 스냅을 이용하여 부드러운 슛이 되도록 하는 점이다. 레이 업 슛은 농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기술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이므로 초보자 때부터 올바른 자세를 습득하는 것이 좋다.

세트 슛[+/-]

세트 슛은 주로 바스켓 외곽에서 사용되는 슛을 말한다. 미들 슛이나 외곽 슛이라고도 한다. 세트 슛에는 원 핸드 슛과 투 핸드 슛으로 나뉘는데 남성들은 주로 원 핸드 슛을 이용하고 여성은 투 핸드 슛을 이용한다. 원 핸드 슛의 경우 오른손 잡이는 오른 다리를 앞으로 내면서 바스켓을 향해 위치를 잡는다. 왼다리는 뒤로 빼고 체중이 오른쪽 발끝에 오도록 한다. 무릎은 약간 구부리고 상체는 똑바로 세워 시선은 볼과 손 사이로 바스켓을 주시한다. 동시에 왼손으로는 볼의 옆면을 지지하면서 오른손은 손가락을 넓게 펴서 볼의 뒤로 가져간다. 이 때 오른팔의 팔꿈치는 바스켓을 향하도록 해야 하며 볼은 눈 높이나 그 보다 약간 더 높은 위치로 가져간다. 슛을 할 때에는 무릎을 펴는 동시에 왼손을 볼에서 떼고 오른팔을 얼굴 윗쪽으로 완전히 펴면서 손목을 앞으로 숙이면 손가락 끝으로부터 볼이 떨어져 나가면서 백 스핀이 생기게 된다. 몸 전체가 위로 솟았다가 떨어질 때에는 수비자에게 떨어지거나 기대게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점프 슛[+/-]

점프 슛은 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농구 경기에 있어서 가장 많이 쓰이는 슛이다. 이 슛은 원 핸드 슛과 공통점이 많지만 공중에 점프해 있는 동안 시간이 연장되므로 원 핸드 슛보다 고난도의 기술이며 다양하게 사용된다. 점프 슛의 방법은 볼을 잡고 빠른 동작으로 스톱해서 무릎을 구부렸다가 발 끝에 힘을 주어 점프하면서 동시에 볼을 머리위쪽으로 가져간다. 바닥에서 발이 떨어진 직후 볼을 지지하는 손은 떼어 버리고 슛하는 손을 머리 위로 오게 한다. 점프가 최고점에 다다르면 팔꿈치를 펴면서 손목의 스냅을 이용하여 볼을 바스켓쪽으로 날아가게 하면 된다. 이때 공중동작은 몸 전체가 곧게 펴져 있어야 하며 팔은 슛한 방향으로 계속 플로우 드로우하면서 시선은 링의 가장자리를 향해야 한다.

무릎을 약간 구부리며 눈과 몸을 바스켓으로 향하고 볼을 머리 위에 올려 놓고 몸의 밸런스를 유지하며 수직으로 점프한 다음 점프의 정점에서 손가락과 손목의 힘으로 볼을 부드럽게 던지고 플로우 드로우을 한다.


페이드웨이 점프 슛[+/-]

페이드웨이 점프 슛은 일반적인 점프 슛의 변형으로 바스켓에 접근하여 슛을 시도한다는 일반 원칙을 역 이용한 슛의 한 방법이다. 페이드웨이 점프 슛은 첫째 몸을 뒤로 젖혀 점프하기 때문에 수비자로부터 블로킹 당할 우려가 없으며 둘째 이 슛을 수비하려면 슈터의 앞으로 몸을 기울여 점프해야 하므로 신체 접촉이 일어나 파울을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주의할 점은 거리가 멀수록 바디 밸런스와 컨트롤이 어려워 슛의 정확도가 떨어지므로 먼 거리에서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훅 슛[+/-]

이 슛은 바스켓을 등지고 볼을 받은 선수(주로 장신자)들이 골대 가까이에서 상대의 블록킹을 피해 사용하는 슛(자신보다 큰 수비수의 블록킹을 피하기위해 유용한 슛)이다. 슛의 방법은 훅 패스와 같은 형태로 수비자로부터 한 스텝 멀리 밟은 다음 몸 밖으로 볼을 내밀어 던지는데 어깨를 중심삼아 원을 그려 볼이 머리 위에 다다랐을때 손목 스냅으로 볼을 날려 보내는 것이다.

백보드 슛[+/-]

슛한 볼이 바스켓이나 백 보드를 맞고 튀어 나오는 것을 점프하여 한 손이나 두 손으로 볼을 튀겨 올리듯이 재빠르게 슛하는 방법이다. 주로 장신 선수가 바스켓 근처에서 자주 사용하며 점프의 최고점에서 팔을 쭉 펴서 손목의 스냅과 손가락의 탄력을 이용하여 튀겨 올리듯이 밀어 올리는 슛이다. 팁 인 슛을 잘 하려면 정확한 타이밍과 적당한 리바운드 위치의 확보가 중요하며 공중에서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주의할 점은 볼이 골대에서 완전히 빠져나와 완전히 벗어났다고 인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슛을 했을 경우 골의 인정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