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입문/설치

위키책, 위키책

리눅스 설치[+/-]

광학드라이브를 이용하기[+/-]

대부분 데스크탑 컴퓨터에는 광학드라이브(보통 시디롬이라 할 것이다)가 설치 되어있다. 광학드라이브와 광학매체를 이용해서 리눅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본인이 원하는 리눅스 배포판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CDROM 이나 DVD 이미지를 다운로드 한다. 원하는 아키텍쳐와 버전을 선택하고 다운로드 하도록 한다.

이미지 파일 매체에 기록[+/-]

다운로드한 이미지 파일을 CD/DVD/USB 등에 기록하고 시스템을 재부팅한다.

부트 순서 변경[+/-]

바이오스 설정 페이지에 접근해 부트 순서를 변경하고 저장한다

이후 설치과정[+/-]

리눅스 배포판마다 설치과정이 다 다르다. 그러나 주류 배포판인 페도라/데비안 계열 특히 우분투는 초보자도 매우 쉽게 설치가 가능하도록 GUI로 설치과정을 제어할수 있다.

세세한 설정은 각 배포판의 설치 설명서를 참조하기 바란다.

PXE를 통한 우분투 리눅스 설치[+/-]

노트북등 광학드라이브나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가 없는 시스템에 리눅스를 설치해야할 경우에 USB 메모리를 사용하거나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설치를 해야한다.

간단한 개념[+/-]

네트워크를 통해 부트이미지를 전송해줄 또다른 컴퓨터에 세팅을 2가지 해주고, 노트북 컴퓨터는 바이오스 셋업에 들어가 네트워크 부팅을 Enable로 해두고 둘을 연결해두면, 노트북은 연결된 인터페이스로부터 부트이미지를 읽어들여 부팅을 하고, 여기서부터 리눅스 설치를 시작하면 된다. 부트이미지를 제공해주는 컴퓨터에서는 tftp 와 dhcp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를 설치해야 한다.

tftp 서버 설정[+/-]

부트 이미지를 전송해 줄 컴퓨터가 데비안 계열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으면 apt-get을 이용하여 tftp데몬 패키지를 설치한다. 콘솔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된다. apt-get install tftpd-hpa

이제 tftpd를 실행해야 되는데, 두가지 방벙이 있다. 두가지 방법을 보기전에 mkdir /tftpboot 명령으로 디렉토리를 만들어둔다.

첫번째로 inetd 수퍼 데몬을 통하는 방법인데 시스템에 inetd가 설치 되어있어야 한다. inetd가 설치 되어 있다면 /etc/inetd.conf 파일이 존재할것인데 이 파일을 수정하여 다음 내용을 입력한다.

tftp dgram udp wait root /usr/sbin/in.tftpd /usr/sbin/in.tftpd -s /tftpboot

inetd를 재시작 하면 tftpd가 동작 할것이다.

두번째로 standalone 으로, 즉 tftpd 단독으로 동작시키는 방법이다. 다음과 같은 명령을 콘솔에 넣어주면 된다.

/usr/sbin/in.tftpd -l -s /tftpboot

tftp 서버가 제대로 돌아간다면, /tftpboot 디렉토리에 부트이미지를 넣어보자.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노트북에 새로운 리눅스를 설치하려는 것이므로, 설치를 자동으로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택한다. 사용자가 우분투의 CD 이미지를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 받아놓았다고 가정하고, iso 이미지를 바로 마운트해준다.

root@kc: / #mkdir /tftpboot/ubuntu root@kc: / #mount -o loop ubuntu-5.04-install-i386.iso /tftpboot/ubuntu

/tftpboot/ubuntu/install/netboot/pxelinux.0 파일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중에 본격적으로 설치할 때에, 우분투는 설치패키지를 http를 통해 찾으려고 하므로, 아파치를 설치하여 /tftpboot/ubuntu 를 웹페이지로 볼 수 있게 해둬야 한다.

root@kc:/ # apt-get install apache2 root@kc:/ # ln -s /var/www /tftpboot/ubuntu

파이어폭스를 열어 http://localhost를 하여 ubuntu 디렉토리로 들어갈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http://ko.wikipedia.org/wiki/PXE 에서

  • 글 추가 : 요즘은 리눅스가 쓰기 편해졌습니다.

아주 쉽게 깔수 있습니다. 윈도우 처럼요.

예를 들면 ubuntu의 wubi를 통해서 멀티부팅을 매우 쉽게 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