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바 뽀개기/학습방법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베이비바 시험의 가장 큰 특징은 계약법, 불법행위법, 형법 등을 하나의 그릇에 담아 변호사로서 필요한 실무적인 지식을 평하한다는 것입니다. 이 시험은 예비변호사로서의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이에 적합한 실무적인 쟁점에 대한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시험 출제자가 중요하게 다루는 쟁점이 주로 출제됩니다. 베이비바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개별 법률에 대한 '분설형 지식' 보다는 모든 과목을 하나의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통합형 지식'을 키우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압축된 요약집이나 아웃라인을 보면 되나요?[+/-]

간혹 베이비바 수험생들 중에 요약된 아웃라인에만 의존하여 공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소위 요약집이나 암기장, 단축 답안을 선호하는 분들인데 물론 잘못된 것도 아니고 또 합격이 불가능하지도 않습니다. 다만 이런 유형의 수험태도는 한쪽으로 치우친 것이어서 실제 시험에서 응용이 잘 되지 않아 스스로 애를 먹게 될 수 있습니다. 문제를 보고 답을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응용이 되질 않아 문제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그리고 풍부하게 풀 수 없습니다.

반대 유형의 수험생들이 있습니다. 교과서만 반복하는 이론형 수험자세인데, 이 역시 학구적이기는 하나 핵심을 사례 문제와 연결해서 연습하고 암기하는 연습이 부족하다면 시험장에서 시간 안에 제대로 정리된 답안을 제출하지 못하게 됩니다. 역시 잘못되었다기 보다는 한쪽 방향으로 편중된 것입니다.

추천 방법[+/-]

처음에는 기출문제를 읽어보고 첨부된 모범 답안을 골라 베껴적어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작 연습이 될 뿐 아니라 로스쿨에서 사용하는 고정 용어나 문구를 따라 적으며 그대로 배울 수 있어 변호사시험 답안 작성에 큰 도움이 되지요. 답안을 필사 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 고정 문구 등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면서 익숙해집니다.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지요?[+/-]

미국 법학 시험은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한국은 암기한 지식과 이론을 평가하는 경향이 강하지요.) 따라서 암기외에 알고 있는 지식을 반복 숙달을 통해 연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Baby Bar는 아는 지식을 빠르게 답안지에 현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험지를 받고 빨리 읽은 다음 짦은 시간내에 아는 것을 다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봐야 할 책은?[+/-]

과거 기출논술문제를 다 풀어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시간이 부족하면 문제만 보고 논점만 정리해서 목차만 잡아보고 모범답안과 비교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문제를 자세히 읽어보면서 모범답안에서 검토하고 있는 논점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는지 연습해보는 것이다.

한국처럼 판례의 요지를 묻나요?[+/-]

판례의 결론이나 판례의 태도를 구체적 묻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습니다. 대강 원리를 알고 있으면 됩니다.

객관식 공부방법 좀...[+/-]

미국 MBE(Baby Bar객관식 포함)은 요리사 후보(응시자)에게 물고기(사실관계, 사례)를 주고 여러개의 요리칼(적용 법률)을 골라서 회를 얼마나 잘뜨는 가를 보는 형태입니다. 물고기 종류를 가르쳐 주지 않기 때문에 알아서 물고기(과목)을 보고 칼을 골라서 고기에서 필요없는 부분을 버리고 잘 써는 가를 봅니다. 따라서 이론서를 3-4회독하는 거(요리비디오/주석서를 여러번 보는거)보다 실제로 물고기를 많이 썰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시간제한이 있기 때문에 어떤 사실관계를 보면 머리속에서 자동으로 반응하도록 훈련하는 것이지요.

응시자가 논점에 대한 적용법조를 잊어먹은 경우, 적용 법조를 지어서 써서 사안을 검토한 경우 부분점수를 부여 받나요?[+/-]

한 채점위원이 말하길 제가 준 전략은 만약 학생이 적용법조를 모를 경우에는 문제와 관련하여 활용가능한 분석을 통해 학생 자신이 맞다고 생각하는 법조를 생각해내라는 것입니다. 확실히, 만약 학생이 법조를 틀릴 경우에, 만든 법조가 맞다고 인정받지는 못하지만 문제의 해법(사실)과 부합하는 답을 맞출 경우에는 분석을 한 것에 대한 약간의 인정만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거의 매번, 문제들은 합리성과 논리적인 법조에 근거 하기 때문에 학생이 법조의 일부분이라도 맞추게된다면 부분적인 인정을 받을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법조를 잘 숙지하고 공부를 충분히 하여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한글로 된 미국법 교재[+/-]

1. <미국민사법(2012년 하반기)> 사법연수원

2. <미국 불법행위법 - 원칙 및 판례> 잔 칼슨, 진원사 2013. ISBN 9788963462653

3. <기초미국계약법Ⅰ> 윤남순, 진원사 2012. ISBN 9788963461748

4. <미국 법제도 입문> 토니파인, 진원사 2011. ISBN 9788963461366

5. <미국신탁법-유언과 신탁에 대한 새로운 이해> R.L.MENNELL&S.LBurr, 박영사 2011. ISBN 9788964546284

6. <미국형사법> 사법연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