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실험 및 관찰/강낭콩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강낭콩의 성장과 관찰[+/-]

콩과의 한해살이식물로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이며 높이는 50cm 정도이다. 유럽에는 아메리카 대륙 발견 이후 에스파냐 사람에 의해 전파되었다. 전체에 털이 있고, 줄기는 덩굴성과 곧게 서는 왜성의 구별이 있다. 잎은 삼출복엽이고, 7-8월에 자주색·백색·홍색 등의 꽃이 핀다. 열매는 원통형이거나 좀 납작한 원통형의 꼬투리이다.

강낭콩의 구조와 싹트는 모양[+/-]

강낭콩에서 싹이 트는 모습을 관찰하고 싹튼 강낭콩과 싹트지 않은 강낭콩을 쪼개어 그 구조를 살펴본다. 강낭콩 5-6개, 샬레와 솜, 핀셋 등이 준비물이 필요하다.

실험관찰[+/-]

① 물에 충분히 젖은 솜을 샬레에 넣고 그 위에 강낭콩을 놓은 다음 2-3일 후부터 싹이 트는 것을 관찰하자.② 싹튼 강낭콩을 껍질을 벗긴 다음 상하지 않게 둘로 쪼개어 내부 모양을 살펴보자.③ 싹트지 않은 강낭콩을 칼로 금을 내어 껍질을 벗긴 다음 그 구조를 관찰해 보자.

결과[+/-]

① 강낭콩이 물에 불어서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껍질의 색깔도 연해진다. 단단하던 껍질이 부드러워지며 씨앗의 눈에서 싹이 튼다. 강낭콩의 씨앗이 싹틀 때에는 어린뿌리가 제일 빨리 나온다.② 어린뿌리가 밖으로 나와 있으며 어린잎의 모양이 선명하게 드러나 보인다. 어린잎의 색깔은 노란색을 띠고 있다.③ 싹이 트지 않은 강낭콩의 속 모양은 떡잎 사이에 어린잎과 어린뿌리가 있으며, 어린잎과 어린뿌리의 크기가 작고 납작하게 말라 있다.

핵심요점[+/-]

강낭콩의 싹은 동공에서 나오며 어린뿌리가 제일 먼저 나온다. 어린잎의 색깔은 연한 노란색을 띤다.

강낭콩의 잎과 줄기 생장[+/-]

싹이 튼 강낭콩에서 잎과 줄기가 나오는 모양을 관찰한다.

실험관찰[+/-]

① 떡잎이 생장 변화하는 모습을 살펴보자.② 가지와 잎의 변화를 관찰해 보자.③ 줄기의 생장과 길이의 변화를 조사해 보자.

결과[+/-]

① 떡잎은 씨앗이 싹터서 본잎이 2-3장 자랄 때까지 양분을 공급해 준다. 처음에 녹색이던 떡잎은 새싹이 자라면서 누르스름해지다가 본잎이 2-3장 나오면 점점 말라서 떨어진다.② 떡잎 사이에서 2장의 본잎이 나오며 본잎 위의 잎자루에는 3장의 잎이 나온다. 줄기 끝에서도 계속 3장씩 나오는데 꽃이 필 무렵에 가지와 잎의 수는 더 이상 늘지 않는다.③ 종이 테이프나 줄자를 사용하여 줄기에 1cm 간격으로 선을표시해 두고 살펴보면 줄기는 매일 조금씩 자라며, 길이와 함께 굵기도 굵어진다. 줄기의 맨 윗 부분에 표시한 선의 간격이 넓어지는 것으로 보아 줄기의 맨 윗 부분이 자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핵심요점[+/-]

강낭콩은 떡잎이 나온 후 본잎이 나오고 잎자루와 줄기 끝에서도 꽃이 필 때까지 2-3장의 잎이 자란다.

강낭콩의 꽃과 열매 구조[+/-]

강낭콩의 꽃피는 시기와 생김새를 자세히 관찰하는 한편 열매의 생장과 그 구조를 살펴본다.

실험관찰[+/-]

① 강낭콩꽃이 피는 시기와 어디서 꽃이 피어나오는지 살펴보자.② 꽃의 모양과 구성을 알아보자.③ 열매가 생장하는 변화하는 과정을 기록해 보자.④ 열매의 속 모양을 살펴보고, 새 강낭콩과 이전 강낭콩의 크기 등을 비교해 보자.

결과[+/-]

① 씨앗을 심은지 40-50일이 지나면 꽃이 피며, 꽃은 줄기와 잎이 붙어 있는 사이에서 나온 가지 끝에서 핀다. 보통 한 개의 꽃자루에서 5-6개의 꽃이 피지만 일정한 것은 아니다.② 꽃의 모양은 꽃잎이 뒤로 젖혀져 있어서 나비처럼 생겼으며, 색깔은 대부분 흰색과 연한 자주색을 띤다. 꽃잎은 5장으로 1장은 크고 4장은 작다.③ 강낭콩의 열매는 계속 자라다가 씨가 여물 무렵에 생장을 멈춘다. 또 어릴 때는 녹색이지만 씨가 여물 때쯤 되면 누르스름해지고 자주색 무늬가 뚜렷해진다.④ 열매 껍질을 까보면 4-5개 정도의 강낭콩이 들어 있으며, 껍질 안의 오목하게 들어간 곳에 강낭콩이 하나씩 어긋나게 들어 있다. 새 강낭콩과 처음 심을 때의 강낭콩은 모양, 색깔, 크기, 무늬 등이 비슷하다.

핵심요점[+/-]

강낭콩은 씨앗을 심은 지 40-50일이 지나면 나비 모양의 흰색 혹은 연자줏빛 꽃이 5-6송이 정도 피며, 완전히 여문 열매는 4-5개의 강낭콩이 들어 있다.

강낭콩의 뿌리와 줄기가 자라는 방향[+/-]

강낭콩의 뿌리와 줄기가 어느 일정한 방향으로 자라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이다.

실험관찰[+/-]

① 싹을 약간 틔운 강낭콩 몇 개를, 물에 적신 솜이 든 비커에 각기 방향을 달리하여 넣은 다음 어두운 상자로 비커를 씌우고 일주일 정도 후에 관찰해 보자.② 강낭콩이 자라고 있는 화분 두 개를 준비하여 하나는 그대로 두고 하나는 옆으로 뉘어 놓고 며칠 후에 살펴보자.

결과[+/-]

① 일주일 후에 열어 보면 싹에서 자라난 뿌리는 모두 아래쪽을 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굴지성이라고 하는데 이는 뿌리가 물과 양분을 흡수하기 유리하기 때문이다.② 두 개의 화분에 있는 콩줄기 모두 빛이 비치는 쪽으로 향하고 있다. 이것은 굴광성 때문으로 화분을 어느쪽에 놓아도 잎과 줄기는 빛이 비치는 방향으로 자란다.

핵심요점[+/-]

강낭콩의 뿌리는 굴지성 때문에 어느 방향으로 심어도 항상 아래쪽을 향해 자란다. 줄기는 굴광성 때문에 항상 빛을 향해 뻗는다.

강낭콩의 실험관찰 정리[+/-]

① 싹은 씨눈에서 나오며 뿌리가 제일 먼저 나온다.② 강낭콩은 씨앗을 심은지 40-50일이면 꽃을 피운다.③ 꼬투리 하나에 4-5개의 강낭콩이 들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