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실험 및 관찰/보리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보리의 생장과 구조[+/-]

개요[+/-]

화본과의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풀로 줄기 속은 비어 있고, 높이는 1m 정도로 자란다. 가을에 심어 다음해 봄에 수확하는 가을보리와 봄에 심어 여름에 수확하는 봄보리가 있다. 원줄기는 속이 비고 원주형이며 마디가 높고 마디 사이가 길다. 잎은 어긋나며 넓은 선상 피침형으로 너비 10-15㎜이다. 꽃은 4, 5월에 핀다. 보리는 서기전 7000년에 이미 야생종이 재배되었다고 한다.

보리가 자라는 모습과 구조[+/-]

목표[+/-]

보리는 벼, 밀, 옥수수, 피, 수수 등과 같은 중요한 화본과의 식물이다. 보리의 생김새와 꽃과 잎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실험관찰[+/-]

① 싹튼 보리의 뿌리가 나오는 모양을 관찰해 보자.② 곁가지는 어디에서 나오는지 살펴보고, 전체 마디는 얼마나 되는지 조사해 보자.③ 잎의 생김새와 잎이 줄기에 붙어 있는 모양을 관찰해 보자.④ 보리꽃을 관찰해 보고, 보리 이삭에는 보리씨가 어떻게 붙어 있는지 조사해 보자.

결과[+/-]

① 싹이 튼 보리에서는 우선 뿌리가 4-8개 나오고 그 다음에 많은 수염뿌리가 나온다.② 줄기는 보통 1m 정도 자라며, 잎과 잎 사이에는 12-18개의 마디가 있다. 위쪽의 4-6마디는 길게 자라 땅 위로 나오지만 나머지 마디는 줄기 밑부분에 모여 있고, 여기서 곁줄기가 나온다.③ 잎은 길쭉한 나란히맥이고 잎집이 줄기를 감싸고 있다. 잎혀는 잎이 줄기에 난 갈라지는 부분에 있다.④ 보리는 꽃잎이 따로 없고 작은꽃이 여러 개 모인 이삭으로 되어 있다. 꽃 속에는 수술 3개와 암술 1개가 있다. 보리씨는 보통 6줄로 늘어서서 이삭을 이루며, 양쪽의 2줄씩이 퇴화된 두줄보리도 있다.

핵심요점[+/-]

보리는 잎과 잎 사이에 12-18개의 마디가 있다. 잎은 길쭉한 나란히맥이며, 꽃은 작은꽃이 여러 개 모인 이삭으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