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실험 및 관찰/옥수수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옥수수 재배와 생장[+/-]

개요[+/-]

옥수수는 남아메리카 원산으로 화본과의 한해살이 식물이다. 우리나라에는 고려시대 때 원나라를 통해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 옥수수는 서구에서는 사료작물로 많이 이용되며,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식용으로 주로 이용된다. 우리나라에서는 다 익기 전에 수확하여 간식용으로 이용하나 중부 산간지나 북부지방에서는 완전히 익은 것을 수확하여 주요 식량으로 이용한다.

옥수수 재배와 생장 및 구조[+/-]

목표[+/-]

옥수수의 재배와 생장 과정과 구조상의 특징을 살펴본다.

실험관찰[+/-]

① 옥수수의 재배 시기와 재배 방법, 올바른 가꾸기에 대해서 알아보자.② 열매를 맺기까지의 생장 과정을 살펴보자.③ 옥수수의 잎, 줄기, 열매를 구조를 관찰해 보자.

결과[+/-]

① 씨를 뿌리는 시기는 4월 중순에서 5월 상순이 적당하며 포기 사이를 30-36cm로 하여 3-4알씩 심는다. 거름은 충분히 주는 것이 좋고 싹이 튼 다음에는 한 군데에 1대씩 나기고 솎아 준 다음 북주기를 한다.② 옥수수씨는 배, 배젖, 씨껍질 등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심은 지 2-3일이 지나면 싹이 트고, 3-5일이 지나면 잎이 나온다. 잎이 모두 분화하면 수이삭이 식물체의 꼭대기에 생기고, 줄기 아래쪽에 잎이 달린 줄기에서는 눈이 만들어진다. 꽃은 단성화이며 여름에 핀다. 수이삭은 줄기 끝에 달리고 암이삭은 줄기 가운데 부분의 1-3마디의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린다. 암이삭은 원기둥 모양으로 몇 장의 꽃턱잎에 싸여 있으며, 이삭축의 표면에는 작은 암이삭이 세로로 10-20줄 늘어선다. 작은이삭은 2개의 작은꽃이 되는데 위쪽의 작은꽃이 결실한다. 개화 뒤 약 50일이 지나면 수확할 수 있다.③ 옥수수의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는 1.5-2.5m까지 자라며 보통 가지를 치지 않는다. 마디 수는 14-16마디인 것이 많고 잎은 어긋나며, 큰 것은 너비 5-10cm, 길이 1m를 넘는다.

핵심요점[+/-]

옥수수의 씨뿌리기는 4월 중순에서 5월 상순이 적당하며 꽃이 핀 지 50일이 지나면 수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