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실험 및 관찰/해바라기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해바라기의 생장과 구조[+/-]

개요[+/-]

국화과의 한해살이풀로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16세기에 유럽으로 도입되었다. 높이는 1-3m까지 자라며 식물 전체에 가늘고 억센 털이 있다. 햇볕이 잘 드는 곳에 흙과 퇴비·닭똥 등을 섞어 넣은 다음 씨를 심는다. 해바라기씨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마가린이나 식용유를 만드는 데 쓰는 고급 식물성 기름이 많이 들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해바라기의 꽃과 열매의 구조[+/-]

해바라기꽃은 언뜻 보기에는 하나의 큰 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작은 낱꽃들이 모여 있는 것이다. 안쪽과 바깥쪽 꽃의 차이점과 구조를 알아보고 아울러 열매와 씨의 생김새도 관찰해 본다.

실험관찰[+/-]

① 해바라기꽃이 피는 순서와 꽃이 달린 모양을 살펴보자.② 안쪽 꽃과 바깥쪽 꽃의 구조를 관찰해 보자.③ 열매와 씨가 생기는 모양을 살펴보자.

결과[+/-]

① 꽃은 바깥쪽에서 안쪽 중심으로 피어가며, 줄기의 꼭대기에 작은 낱꽃들이 원반 모양으로 모여 있다.② 안쪽의 꽃은 암술과 수술이 함께 갖추어져 있으며, 5장의 꽃잎이 한데 붙어 통 모양(관상화)을 이룬다. 바깥쪽 꽃에는 혀 모양(설상화)의 꽃잎이 있는데, 보통 5장의 꽃잎이 한데 붙어 1장이 된다. 이러한 혀꽃은 암술만 있거나 암술과 수술 모두 없는 것도 있다.③ 안쪽의 관상화는 각 꽃마다 1개의 열매를 맺지만 바깥쪽의 혀꽃은 열매를 맺지 않는 것이 많다. 관상화도 가운데 부분에 있는 것은 열매 속이 비고 씨가 들어 있지 않은 것이 많다.

핵심요점[+/-]

① 흔히 해바라기는 해의 움직임에 따라 꽃도 해 방향으로 따라 움직인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 꽃은 거의 움직이지 않는다. 다만 어린 가지일 때 굴광성 때문에 가지 끝이나 봉오리 부분이 태양을 향해 약간 움직이는 것이다. 꽃이 피고 줄기의 생장이 멈추면 아무런 운동도 하지 않게 된다.② 완전히 성숙한 해바라기 한 봉오리의 열매는 보통 몇 개나 될까? 해바라기 열매의 갯수는 앞의 실험에서 관찰한 작은 낱꽃들의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대개 본줄기, 그러니까 맨꼭대기에 달린 가장 큰 꽃봉오리의 경우 대략 2000개 내외의 열매가 달린다. 그리고 곁가지의 것은 600개의 1000개 정도가 달린다.

해바라기의 줄기와 잎의 구조[+/-]

해바라기는 다른 꽃들에 비해 키가 크고 꽃의생김새가 특이하여 예로부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이번 관찰에서는 해바라기의 줄기와 잎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실험관찰[+/-]

① 해바라기잎의 생김새와 달린 모양을 살펴보자.② 잎의 가장자리와 뒷면의 구조를 관찰해 보고 그 기능이 무엇인지 알아보자.③ 줄기를 세로로 잘라서 관찰해 보자.

결과[+/-]

① 해바라기의 잎은 긴 잎자루가 달린 커다란 심장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꺼칠꺼칠한 짧은 털이 돋아 있다. 달린 모양은 줄기에 어긋나게 나 있고, 위로 갈수록 잎 사이의 간격이 좁아진다.② 현미경으로 관찰해 보면 여러 형태의 세포와 기공이 있는데, 기공은 뿌리에서 흡수한 물을 증발시키거나 공기를 빨아들이는 역할을 한다. 해바라기잎의 기공은 앞면에 4개, 뒷면에 5개가 있다.③ 줄기를 세로로 잘라 관찰해 보면 뿌리에서 흡수한 수분, 양분이 통과하는 물관과 잎에서 만든 영양분이 내려오는 체관이 있다.

핵심요점[+/-]

① 해바라기의 잘 여문 씨는 단단하고 검고 흰 줄무늬가 선명하다. 수확한 씨는 볶아서 간식용으로 까먹기도 하나 대부분 기름을 짜서 식용유나 비누 원료 등으로 이용한다.② 해바라기를 심을 때는 한 그루만 따로 심는 것보다 두 그루 이상 여러 그루를 심는 것이 좋다. 한 그루만 심으면 자가 수분이 이루어져 결실률이 떨어지고 품질도 떨어지는 열매를 수확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여러 그루를 심을 때는 띄엄띄엄 심는 것이 좋다.

해바라기의 실험관찰 정리[+/-]

① 해바라기꽃은 줄기나 가지 끝에 봉오리를 맺으며, 나중에 열매가 되는 작은 낱꽃들은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핀다.② 바깥쪽 꽃보다는 암술과 수술은 다 갖춘 안쪽 꽃이 결실률이 높다.③ 잎은 줄기에 어긋나며 커다란 심장 모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