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위키책, 위키책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머리말

[+/-]

사람이 서로 모여 살면서 삶을 보다 안전하고 편하게 이끌어 가기 위해 공동체를 이루기 시작한 이래 이 공동체를 존속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법과 질서가 생겨나게 되었다는 것은 인류학 및 문명사에서 일반적으로 인정하는 사실이다. 법과 질서를 가진 사람들의 공동체를 우리는 흔히 나라 또는 국가라고 일컫는다. 그리고 나라의 형성과 발전은 이를 이룬 인류의 문명 역사를 반영하고 있다. 인류 문명의 역사는 지역과 민족에 따라서 적지 않은 차이가 있다는 것은 오늘날 누구나 인정하고 있듯이 국가 형성과 발전에서도 역시 지역과 그 곳에 살았던 사람들 또는 민족이 이룬 문명에 크게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동양에서는 중국의 고대 문명의 영향 아래 중국의 주변 국가들이 형성되었으며 나름대로 발전하여 왔듯이, 서양 유럽의 문명은 고대 그리스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국가의 형성, 구조 그리고 바람직한 국가 형태 등에 관한 학문적 고찰과 토론 역시 고대 그리스에서 처음으로 이루어졌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은 바로 이와 같은 국가에 관한 이론을 제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저서로 간주되고 있다. 물론 정치 및 국가에 대한 토론이나 연구 분석은 아리스토텔레스 이전의 많은 철학자들에 의해 이루어 졌음은 말할 나위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스승인 플라톤의 방대한 저작 '국가'를 상기한다면 이미 기원전 5-4세기에 정치와 국가에 관한 고대 그리스인들의 높은 관심도를 잘 짐작할 수 있다. 오늘날 흔히 인용되고 있는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 (정치학 1253a2-3)이라는 경구는 또한 이와 같은 고대 그리스 사람들의 인간과 정치에 관한 이해를 대변한다고 풀이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이해한 정치 개념

[+/-]

기원전 5-4세기의 고대 그리스 사회

[+/-]

정치와 윤리

[+/-]

국가와 교육제도

[+/-]

바람직한 정치 혹은 국가 형태

[+/-]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해석

[+/-]

참고 문헌

[+/-]
  • W. D. Ross, Aristotelis Politica, Oxford 1957. (고대 그리스어)
  • Aubonnet, J., Aristote Politique, 5권, Paris 1960-1986. (프랑스어 주석)
  • Newman, W. L., The Politics of Aristotle, with an introduction, two prefatory essays and notes critical and explanatory, 4권, Oxford 1887-1902. (영어 주석)
  • Schürtrumpf, E. Aristoteles. Politik, 4권, Berlin 1990. (독일어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