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소 기르기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염소는 염소속 들염소종의 가축화된 종이며, 젖을 짜고 고기와 모피 용도로 활용된다. 염소젖은 우유에 비해 농도가 짙고 지방·회분(灰分)이 좀더 많아 소화 흡수가 잘 되며, 단백질과 젖당은 적다. 염소젖은 또한 치즈나 버터로 가공되며 염소의 가죽은 송아지 가죽과 비슷하여 질기지는 않으나 얇고 가벼운등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 널리 사육된다. 특히 험한 곳에서도 잘 산다.

염소의 품종[+/-]

염소의 품종은 크게 육용종·유용종·모용종으로 나뉜다. 육용종에는 한국 재래종·중국종이 대표적인데, 중국종은 모피용으로도 쓰인다. 유용종에는 자넨·토겐부르크·알파인·누비안 등이 있으며, 모용종에는 앙고라·캐시미어 등이 있다.

염소의 사육관리[+/-]

염소는 약 6,000년 전부터 유목민들에 의해 가축화되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수명은 10-16년 정도이고, 생후 5-6개월이면 성적으로 성숙한다. 번식이 이루어지는 계절은 가을철인데, 이 시기에는 21일을 주기로 발정이 일어난다. 임신기간은 145-160일 정도이며, 이듬해 봄에 출산하고, 한배에 1-2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갓 태어난 새끼는 털이 나 있고 눈이 떠 있으며, 생후 30분이면 일어선다. 염소는 풀이나 고구마 덩굴·나뭇잎 등이 많이 있는 곳이면 쉽게 기를 수 있다. 집도 간단한 것이면 되나 배수와 통풍에 주의해야 하며 운동도 충분히 시켜야 한다. 생후 1주일이 되면 수산화칼륨과 인두로 뿔을 제거하고 수개월 만에 한 번씩 발톱을 깎아 주어 청결을 유지한다. 질병은 내부 기생충에 의한 병, 고창증(鼓脹症) 및 요마비(腰麻痺) 등이 있다. 고창증은 콩과사료를 과식하거나 썩은 사료를 먹어서 제1위내(胃內)에 가스가 충만한 것으로서 먹이를 먹은 후 짧은 시간 안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요마비는 필라리아의 감염에 의한 것으로 일어설 수 없게 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