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해와 용액 실험/혼합물과 화합물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혼합물과 화합물[+/-]

준비물[+/-]

막자와 막자사발, 시험관, 철가루, 황가루, 알코올 램프, 자석, 묽은 염산, 시험관대

목표[+/-]

소금물은 물과 소금의 혼합물이고, 물은 수소와 산소의 화합물이다. 혼합물과 화합물의 차이점을 알아본다.

실험관찰[+/-]

① 철가루 3.5g과 황가루 2g을 섞어 곱게 빻아 시험관 A·B에 넣고 색깔을 살펴보자.② 시험관 A에 넣은 물질의 골고루 가열하여 색깔이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고, 가열을 멈춘다.③ 시험관 A와 B를 시험관대 위에 올려놓고 자석을 가까이 가져가보자. 시험관 A와 B중 어느 것이 자석에 끌리는지 살펴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자.④ 묽은 염산을 시험관 A와 B에 조금씩 넣어 보자. A와 B에서 발생하는 기체의 냄새의 차이를 알아보고 시험관 A와 B의 물질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관찰해 보자.

결과[+/-]

① 원래 철가루는 회색, 황가루는 노란색인데, 혼합된 뒤에도 본래의 색깔을 유지하고 있다.② 시험관 A를 골고루 가열하면 황이 녹기 시작하면서 철가루와 화합이 일어나고, 색깔은 본래와는 아주 다른 흑갈색으로 변한다.③ 가열하지 않은 시험관 B는 자석에 끌려오나 시험관 A는 끌려오지 않는다. 시험관 B의 철은 그 성질이 그대로이나 시험관 A의 철은 성질이 달라졌음을 뜻한다. 또, 시험관 B의 황은 노란색 그대로이나 시험관 A의 황은 본래 색깔이 아니다.④ 시험관 A에서는 달걀 썩는 냄새가 나는 황화수소 기체가 발생하고, 시험관 B에서는 수소가 발생한다. 즉 시험관 B에는 철과 황의 혼합물, 시험관 A에는 화합물인 황화철이 만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