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프로세서/실기
워드 프로세서의 필기 부분을 설명한 것이다.
급수
[+/-]1급
[+/-]워드 프로세서의 1급 실기는 워드프로세싱 용어 및 기능과 PC 운영체제와 PC 기본상식의 내용을 평가한다. 시험 시간은 30분이며,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격할 수 있다. 즉 80점 이하를 획득한다면 불합격을 하게 된다. 2014년 이후부터는 아래아한글 2007 · 2010,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2007, 정음 글로벌 기준으로 출제된다.
출제 내용
[+/-]1급
[+/-]- 1과목 컴퓨터 일반
- 컴퓨터 시스템 개요
- 컴퓨터 하드웨어
- PC운영체제
- 컴퓨터 소프트웨어
- 정보통신과 인터넷
-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보안
- 멀티미디어
- 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 입력 및 편집
- 수식활용
- 차트작성
- 출력
- 데이터 관리
- 데이터 분석
- 매크로 작성과 프로그래밍
- 3과목 데이터베이스 일반
- 데이터베이스 개요
- 데이터베이스 질의
- 테이블 작성
- 폼 작성
- 보고서 작성
-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난이도
[+/-]1급
[+/-]컴퓨터 활용능력 1급은 필기와 실기를 통틀어 컴퓨터 분야 자격증 중 가장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하며,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어려운 컴퓨터 분야 자격증으로 정평이 나 있다. 그러나 필기의 경우는 다행히 보통 정도의 난이도이며, 따라서 기본 내용 및 기출문제만 제대로 공부하면 합격하는 데 지장이 전혀 없다.
컴퓨터 일반의 경우는 보통 정도의 난이도이며, 주로 PC운영체제와 정보통신과 인터넷 영역이 많이 출제된다. PC운영체제와 정보통신과 인터넷 영역에서만 50% 가까이 출제되므로, 시간이 촉박한 경우에는 PC운영체제와 정보통신과 인터넷 영역만 제대로 공부해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참고로 PC운영체제는 날이 갈수록 최신 버전으로 교체되고 있는 실정이라, 특히 2014년 이후부터는 Windows 7 홈 프리미엄 기준으로 출제되므로 PC운영체제 영역만큼은 최신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다.
스프레드시트 일반의 경우는 보통 정도의 난이도이며, 컴퓨터 활용능력 2급을 공부했더라면 어느 정도 쉬울 수 있다. 컴퓨터 활용능력을 공부할 때 보통 2급을 먼저 취득하고 1급에 도전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 스프레드시트까지는 무난하게 해 나가는 경우가 보통이다. 주로 수식활용과 매크로 작성과 프로그래밍 영역이 많이 출제되며, 수식활용과 매크로 작성과 프로그래밍 영역에서만 50% 가까이 출제되므로, 시간이 촉박한 경우에는 수식활용과 매크로 작성과 프로그래밍 영역만 제대로 공부해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유의해야 할 것은 수식활용과 매크로 작성과 프로그래밍 영역의 난이도가 2급과는 다르게 상당히 어렵다는 것이며, 2급을 공부했더라면 절대로 1급에서의 수식활용과 매크로 작성과 프로그래밍 영역을 2급 때처럼 쉽게 생각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것이다! 1급의 경우는 특히 수식활용에서는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함수들이 상당히 많이 출제되며, 매크로 작성과 프로그래밍 영역에서는 거의 전문가 수준의 프로그래밍 내용을 이해해야 한다는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한다.
데이터베이스 일반의 경우는 약간 어려운 정도의 난이도를 자랑하는데, 왜냐하면 데이터베이스의 경우는 인간 족들이 컴퓨터를 활용하면서 잘 쓰이지 않는 부분이라 그렇다. 데이터베이스 자체가 내용이 매우 까다롭고 이를 활용하는 전문가들이 별로 없어서, 그렇기에 더욱 희소성이 높다. 참고로 데이터베이스의 경우는 희한하게 데이터베이스 개요와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영역을 제외하면, 모두 균등하게 출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곧 데이터베이스 전체 내용을 골고루 공부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데이터베이스 영역은 어느 정도 기본을 완벽히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기본이 완벽히 이해가 된다면 그 때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