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리 기르기
보이기
잠자리는 잠자리목의 곤충으로, 한쌍의 겹눈과 특이한 모양의 두쌍의 날개와 긴 꼬리를 가지고 있다.
잠자리 기르기 준비
[+/-]어항 바닥에 강모래를 깔고 물풀을 심는다. 우물물이나 시냇물(강물) 또는 받아 놓은 지 2-3일 된 수돗물을 붓는다. 물은 1주일에 한 번씩 갈아 주며, 한번 갈아 줄 때 반씩만 갈아 준다.야생에 있는 먹이는 기생충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되도록 샵에서 파는 밀웜 또는 귀뚜라미를 사서 먹이는게 좋다.어항 크기가 좁으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므로 되도록 큰 사육장을 사용해야한다.
잠자리 애벌레 채집
[+/-]봄에 시내나 늪에 있는 애벌레를 찾아낸다. 시냇가 바닥의 흙을 휘저으면 물이 흐려지므로 조심해서 살며시 애벌레를 그물로 걷어올린다. 유리병이나 빈 깡통, 비닐 봉지 등에 넣어 집으로 가져온다. 애벌레는 온도가 올라가면 죽어 버리므로 이따금 뚜껑을 열어 물의 온도가 올라가지 않도록 한다.
잠자리 애벌레 기르기
[+/-]어항은 직사광선이 비치지 않는 곳에 둔다. 애벌레가 작을 때는 살아 있는 물벼룩이나 규조류 따위의 물풀을 넣어 주고 좀 크면 실지렁이, 장구벌레, 올챙이 따위의 살아 있는 것을 넣어 준다. 애벌레는 물에서 나와 우화하기 때문에 가는 대나무나 나뭇가지를 준비한다. 대나무나 나뭇가지는 어항 바닥에 놓아둔 침봉에 꽂아 물 위로 나오도록 한다.
잠자리 성충 기르기
[+/-]잠자리 성충은 방 안에 놓아 기르고 살아 있는 파리, 모기, 나방 등을 잡아서 준다. 먹이를 줄 때는 한 손으로 날개를 뒤로 세워서 쥐고, 또 다른 손으로는 핀셋으로 먹이를 집어서 잠자리 눈 앞에서 움직인다.
이 문서는 Daum Communications(다음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백과사전의 지식 공유 프로젝트에서 공개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공개된 자료의 저작권은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혹은 Creative commons licenses 3.0에 따릅니다. 물론 이 문서는 자유 편집이 가능하며 추가 편집이 계속되어 빌려온 바탕 자료와 서로 내용 비교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면 이 안내 템플릿을 제거하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