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체물리학/쌍성계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Edit-paste.svg
내용을 보다 알차게 한다는 전제조건 밑에서 참여자께서는 이 문서를 재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누가 언제 마지막으로 글을 썼으며 그리고 쓰고 있는지는 문서역사를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내용 보충 요망. 책으로 만들어 주십시오


Gwiazda podwójna zaćmieniowa schemat.svg

쌍성은 이중성과 구별되며, 중력에 의해 묶여서 움직여야 쌍성이다. 대조적으로 미자르와 알코르는 1광년도 떨어져 있지 않지만 그 두별은 쌍성 관계가 아니다. 반면, 겉보기에 가까운 별의 경우 1도이상 떨어져 있더라도 쌍성인 경우가 있는데, 센타우르스 자리 알파와 프록시마가 그 예이다.

쌍성계의 분류[+/-]

쌍성계는 안시 쌍성과 분광쌍성, 식쌍성, 측성쌍성으로 구별된다.

안시쌍성[+/-]

안시 쌍성은 망원경으로 보기에 분리되어 보이는 별을 말한다. 따라서 눈에 보이지 않는 별이라도 망원경으로 보인다면 안시쌍성이 된다.

분광쌍성[+/-]

분광쌍성은 도플러 효과를 사용하여 달라 보이는 별이다. 분광쌍성의 각 구성원은 질량중심을 따라 공전하면서 관측자의 시야에서 멀어졌다가 가까워졌다가를 반복하며, 이로인해 각 별의 스펙트럼이 이동하는 것이 보인다. 이때, 스펙트럼 상에서 나타나는 암선의 이동을 관찰하면 손쉽게 알아낼 수 있다.

반성이 어두운 경우, 주성의 스펙트럼이동만 관찰되기도 한다.

식쌍성[+/-]

만약 쌍성의 궤도가 지구 관측자의 시선 방향과 나란히 있다면, 한 쪽 별이 다른 쪽 별을 일부 또는 전체를 가리기도 한다. 이런 쌍성계를 식쌍성이라고 한다. 대부분 분광쌍성이기 때문에 유용하다.

측성쌍성[+/-]

특별히 눈에 보이는 동반성 없이 질량 중심을 기준으로 별의 위치가 흔들리는 것처럼 보이는 별들이다. 동반성은 대부분 어둡다. 대표적인 안시쌍성인 시리우스도 먼저 측성을 통해 쌍성임이 알려졌었다. 공전주기가 길어 오랫동안 관측결과를 쌓아야알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