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체물리학/해왕성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Edit-paste.svg
내용을 보다 알차게 한다는 전제조건 밑에서 참여자께서는 이 문서를 재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누가 언제 마지막으로 글을 썼으며 그리고 쓰고 있는지는 문서역사를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내용 보충. 하다 못해 한국어 위키백과의 내용보다 부실합니다. 책으로 만들어 주십시오


해왕성

해왕성은 태양계에서 8번째 행성으로, 천왕성보다 작지만 질량은 크다.

지름은 약 4만9천 킬로미터로, 지구의 3.85배이며 부피는 58배이다. 이에 비해 질량은 지구의 17배 밖에 안되며, 밀도는 1.64로 보다 크다. 자전주기는 16시간 6분이며 자전축 기울기는 28도로 다른 행성들과 비슷하다.

발견[+/-]

해왕성은 천왕성보다 먼저 망원경으로 관측되었다. 1612년 갈릴레이가 관측하였으나, 항성인줄 알았기 때문에 행성을 발견한 것으로는 인정되지 않고 있다.

이후 해왕성은 200여년 뒤에 천왕성의 섭동을 통해 예측되어 발견되었다.

구성 성분과 내부 구조[+/-]

해왕성의 내부 구조
1.해왕성의 상층부를 덮고 있는 대기
2.수소, 헬륨, 메탄 가스를 포함하는 대기
3.물, 암모니아, 그리고 메탄 얼음을 포함하는 맨틀
4.돌과 얼음을 포함하는 핵

해왕성 내부는 물, 암모니아, 메테인 등 여러 종류의 물질이 섞인 상태에 있는 얼음으로 채워져 있다. 속에는 암석과 금속의 핵이, 그위에 물이나 암모니아의 얼음 맨틀이 있다. 얼음 물질의 질량은 지구질량의 10 ~ 15배 정도, 수소와 헬륨은 지구질량의 0.5 ~ 1.5배,나머지 질량(지구 질량의 1.2배)은 암석 물질일 것으로 생각되어 목성형 행성과 달라 천왕성형 행성(거대 얼음 행성)으로 분류되기도 하며, 큰 질량을 빼고는 오히려 카이퍼벨트등의 천체나 혜성과 더 비슷하다.

대기는 수소 80%와 헬륨 20%로 되어 있는데, 여기에 메테인이 푸른 색을 낸다. 천왕성이 청록인데 무슨 성분으로 인해 색이 다른지는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다.

고리와 위성[+/-]

해왕성도 가는 고리를 가지고는 있다. 위성은 13개이다. 특이하게도 일부 위성은 매우 먼 곳에 있어 공전주기가 25년인 위성도 있다.


기상[+/-]

천왕성과 달리 기상활동을 보인다. 주요한 기상활동은 고기압 폭풍인 대흑점과 다른 흑점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