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용해와 용액 실험
새 주제글로벌백과 물질의 특성 항목중 가루 물질을 가열했을 때의 변화 부항목을 빼고는 이문서에 맞는 내용이라 병합합니다. 글로벌 백과의 내용이외에도 소금물에 에탄올 넣을때 소금의 석출, 공통이온효과, 중금속염에서 pH와 용해도의 변화등 중고교과정에서 이해 가능한 내용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Betalphβα 2010년 5월 10일 (월) 11:15 (UTC)
문제의 제외된 부분은 일단 밑에 보존합니다. 추후 글로벌 백과의 내용을 참조하여 진짜 교과서가 써지는 그날까지 노력합시다. 원래 용해와 용액 실험항목은 여기 있습니다. -- Betalphβα 2010년 5월 10일 (월) 12:23 (UTC)
가루 물질을 가열했을 때의 변화
[+/-]준비물
[+/-]소금, 설탕, 탄산수소나트륨, 밀가루, 황산구리, 알코올 램프, 알루미늄 호일, 철판 등
목표
[+/-]여러 가지 가루 물질을 가열했을 때 나타나는 반응을 관찰해 본다.
실험관찰
[+/-]알코올 램프에 삼발이를 놓고 철판을 올려 놓는다. 철판 위에 알루미늄 호일을 깔고 가루 물질을 잘 펴 놓고 가열한다. 한 가지 물질을 가열한 후, 다른 알루미늄 호일을 깔고 다른 가루 물질을 올려 놓는다.① 소금과 설탕을 가열한 후 각각의 변화를 살펴보자.② 탄산수소나트륨, 밀가루, 황산구리를 가열한 후 각각의 변화를 살펴보자.
결과
[+/-]① 소금은 탁탁 소리를 내며 튀지만 색깔이나 모양의 변화는 없다. 설탕은 녹으면서 점점 누렇게 변하다가 거품을 내며 끓어 끈끈한 액체가 된다. 더 가열하면 액체의 색이 진해지며 검게 타다가 녹으면서 캐러멜 냄새가 난다.② 탄산수소나트륨은 색깔이나 모양 등에 거의 변화가 없다. 밀가루는 누렇게 변하다가 검게 타고 빵 굽는 냄새가 난다. 황산구리는 조금씩 소리를 내며 튀며, 파란색이 점차 흰색으로 변한다.
핵심요점
[+/-]가열할 때 색깔이 변하는 물질은 황산구리, 설탕, 밀가루이고, 물질의 상태가 변하는 물질은 설탕이다. 달라지지 않는 물질은 탄산수소나트륨, 소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