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LaTeX/입력 파일의 구조

위키책, 위키책

문서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컴파일 엔진에 입력시키는, 문서의 내용과 코드가 담긴 파일들을 '입력 파일'이라고 한다. 또, 컴파일 과정을 통해 생성되는 파일들을 '출력 파일'이라고 한다. 입력 파일과 출력 파일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특별한 말이 없다면 일반적으로는 우리가 직접 작성한 .tex 파일을 입력 파일이라고, 화면을 통해 표시하거나 프린터로 출력하는 .dvi, .ps, .pdf 등의 파일을 출력 파일이라고 한다. 이 문서에서는 입력 파일의 구조를 설명한다.

예시로 살펴보기[+/-]

아래의 문서는 LaTeX 문서의 가장 간단한 예시를 나타낸 것이다.

\documentclass{article}
\usepackage[hangul]{kotex}
\begin{document}
\LaTeX 으로 첫 번째 한국어문서를 작성하였다.
% Hello, \LaTeX !
\end{document}

위의 코드를 first_document.tex으로 저장하고, 터미널에 latex first_document.tex을 입력해 컴파일하면 first_document.pdf라는 출력 파일을 얻는다. 위의 코드를 한 줄씩 분석해 보자. 여기에서 사용된 명령어의 의미는 뒤에서 차차 다루어 나갈 것이다.

  1. 문서의 클래스(class)를 선언한다. 여기에서는 article을 문서의 클래스로 지정하였다.
  2. 문서에서 사용할 패키지(package)를 불러온다. 여기에서는 kotex 패키지를 불러오며, hangul 옵션을 적용한다.
  3. document 환경(environment)이 시작됨을 선언한다. document 환경 안에 입력된 내용이 실제로 조판되는 내용이다.
  4. 실제로 조판될 내용을 입력하였다.
  5. %부터 그 줄 끝까지의 내용은 주석(comment)으로 처리되며, 컴파일 과정에서 무시된다.
  6. document 환경이 끝남을 선언한다. 이 뒤쪽에 입력되는 모든 내용은 무시된다.

전처리부[+/-]

모든 LaTeX 문서는 \begin{document}로 시작하며 \end{document}로 끝나야 한다. 여기의 두 명령어는 document라는 이름의 환경(environment)을 정의한다. \begin{document}의 앞부분을 '전처리부(preamble)'라고 하며, 이곳에는 문서의 전반에 걸쳐 적용할 설정을 한다. 예를 들어, 패키지를 불러오고 매크로를 정의한다. 두 명령어의 사이에 입력된 코드가 실제로 조판되는 내용이다. 한편, \end{document}의 뒤쪽에 입력된 내용은 모두 무시된다.

주석[+/-]

LaTeX에서 주석(comment)은 %를 사용해 입력한다. %에서부터 현재 줄의 끝까지의 내용이 주석으로 처리되며, 컴파일 과정에서 무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