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티
마이티는 플레잉 카드를 이용한 카드 놀이로서, 트릭 테이킹 게임에 속한다. 동양의 카드인 화투를 사용하지 않고 플레잉 카드를 사용한 게임중에는 바둑이와 함께 몇 안되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게임이다.
카드의 종류
[+/-]카드는 크게, 마이티, 조커, 기루다(최고무늬), 점수카드, 조커콜(ripper), 기타 일반 카드의 6가지로 구분된다.
- 마이티
- 어떠한 경우에도 사용될 수 있으며, 어떠한 카드보다도 강한 카드이다. 기본은 스페이드 에이스(♠A)가 마이티로 취급된다.
- 조커
- 마이티 다음으로 강한 카드이다.
- 기루다(최고무늬)
- 스페이드(spades, ♠), 하트(hearts, ♥), 클럽(clubs, ♣), 다이아몬드(♦) 네 개의 무늬 중 하나의 무늬를 지칭한다. 게임 시작 이전 공약을 내거는(비딩하는) 과정에서 결정되며, 기루다로 결정된 무늬의 카드는 마이티, 조커에 이어 강력한 카드가 된다. 기루다(최고무늬) 내부에서도 순위는 다른 패의 경우와 같이 A,K....,3,2순이다.
- 점수 카드
- 각 무늬의 A, K, Q, J, 10 의 다섯장씩의 카드이며, 총 20장의 카드가 존재한다. 조커는 속하지 않는다.
- 조커콜
- 조커를 강제로 불러내고 무효화시킬 수 있는 권한이 있는 카드이다. 일반적으로 클럽 3(♣3)이다. 조커콜(ripper)로의 기능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매우 약한 카드이다. 무효화된 조커는 어떤 패보다도 약하다.
- 일반 카드
- 위의 5 경우가 아닌 카드이다. 역시 9, 8, ..., 3, 2의 순서로 강하다.
용어
[+/-]- 공약
- 게임 시작전에 이루어지는 선거과정의 방법으로, 자신이 주공이 되고자 하는경우 기루다(최고무늬)와 획득할 점수를 선언한다.
- 주공
- 한 게임을 이끌어나가는 주된 참가자이다. 게임 시작 전에, 공약을 내는 과정으로 선출한다.
- 프렌드
- 숨겨진 주공편의 사용자이다. 주공이 선출되고, 주공이 3장의 카드를 받고 버린 후 주공이 카드를 지명하거나 사람을 직접 지명하는 방법으로 정하며, 주공이 원하지 않는 경우 없이 할 수 있다.
- 여당(주공 팀)
- 주공과 프렌드이다.
- 야당(주공 반대팀)
- 주공과 프렌드를 뺀 다른 참가자이다.
- 트릭
- 각 사용자가 매 번 카드 한장씩을 사용해가는 과정이다. 카드를 10장씩 가지고 시작하므로 총 10 트릭이다.
- 선
- 각 트릭의 첫 패를 제시하는 사람으로, 그사람이 제시하는 패가 으뜸패가 된다. 으뜸패는 기루다 다음으로 강한 무늬이다. 첫 트릭의 선은 주공이다.
진행
[+/-]- 우선 10장의 패를 배분한다.
- 주공을 선출하고, 주공은 3장의 패를 받고 3장을 버린후, 공약을 바꿀 기회를 가진다.
- 그 다음에 주공은 프렌드를 지명한다.
- 각 트릭의 승자가 다음 트릭의 선이 되는 방식으로 10트릭을 끝낸다.
- 여당이 딴 점수를 계산한다.
- 공약에 따른 점수를 계산한뒤 다음 테이킹을 시작한다.
카드 배분
[+/-]마이티 게임의 테이킹은 카드의 배분으로 시작된다.
배분자는 지난번 판의 프렌드가, 노프렌드였던 경우에는 지난번 판의 주공이 배분한다. 분배는 일반적인 서양식 카드 놀이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시계 방향으로 한다. 마이티의 카드 분배는 6명이상의 경우를 제외하고 각 사람이 10장을 가지며, 남는 카드 3장은 아무도 못보게 테이블 가운데에 엎어둔다. 5인 마이티의 경우 첫 사람부터 1장, 2장,3장, 4장을 다음 사람에게 나눠주는 것을 5회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공 선출
[+/-]주공은 선거로서 뽑는데, 처음 배분받은 사람부터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 한다. 공약은 무늬와 수를 부르는 방식으로 하는데, 무늬는 기루다로 할 무늬, 숫자는 자기의 팀이 따겠다는 공약이다. 뒤의사람은 앞의 사람보다 더 큰 수를 불러야 하며, 원하지 않을 경우 포기한다. 한바퀴를 돈 경우 그대로 포기한 사람을 제외하고 진행하며, 누군가 20을 제시하면 끝난다. 주공이 선출된 이후 바닥의 3장 카드를 가져온후 버릴 카드 3장을 버린다. 버린 직후 공약을 바꿀 기회가 주어지는데, 기루다를 바꿀 경우 공약의 수를 2 증가시켜야 한다.(단, 20을 넘지 않는다.)
3장의 카드 교환 이후에는 프렌드를 지명한다. 프렌드는 가지고 있는 카드로 지명할 수도 있고, 사람으로 지명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는 카드로 지명한다. 예를 들어 하트 A를 가진 사람을 지명할 경우 하트 A 프렌드로 한다. 특별한 프렌드로서 초구 프렌드가 있는데, 이 경우 처음 트릭을 따먹은 사람이 프렌드가 된다. 다만 주공이 처음 트릭을 딴경우는 노프렌드가 된다.
특별 규정
[+/-]- 마이티 변경 규칙 : 일반적으로 마이티는 스페이드 에이스(♠A)이지만, 마이티는 기루다가 될 수 없어 기루다가 스페이드(♠)일 경우, 스페이드 에이스(♠A)는 일반 기루다로, 대신 다이아몬드 에이스(♦A)가 마이티로 취급된다.
- 조커콜 변경 규칙 : 조커콜은 일반적으로 클럽 3(♣3)이지만, 클럽(♣)가 기루다일 경우, 일반적으로 스페이드 3(♠3)이, 경우에 따라 다른 3중 정해진 하나가 조커콜이 된다.
- 노 기루다(최고 무늬 없음) : 특정한 기루다를 지정하지 않는 경우이다. 이 경우는 각 트릭에서 선이 제시한 카드의 무늬가 기루다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노 기루다일경우, 마이티, 조커를 제외하고는 특별하게 강한 무늬는 없으며, 이러한 이유로 보다 어렵다. 일부 규칙에서는 기본 공약 숫자를 1 깎고, 노기루다로 변경하는 경우 공약을 1만 올리는 것을 허용한다.
- 노 프렌드: 3장의 카드 교환 후, 프렌드를 따로 선언하지 않는 경우이다. 이 경우, 모든 사람이 처음 트릭부터 여당과 야당으로 구분된다. 주공은 원래 2명분의 점수를 얻는데, 노프렌드로 하면 4명분의 점수를 얻는다. 그렇지만 이기기가 힘드므로 여기서 2배로 더받는 경우가 많다.
- 딜 미스 : 딜 미스는 10장의 카드를 받은 순간, 카드가 형편없이 좋지 않을 경우, 다시 카드를 섞어 분배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딜 미스를 유발할 수 있는 조건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점수카드가 없거나 10한장 뿐일때 딜 미스이다. 딜 미스는 권리이므로, 포기하고 주공을 부를 수도 있고, 그냥 주공을 포기하고 진행해도 상관 없다.
게임 과정
[+/-]게임은 총 10 트릭으로 이루어진다. 단, 주공에 의해 "셋"이 선언될 경우 그 이하의 라운드(트릭)로 구성될 수도 있다.
매 트릭은 "선"이 우선 카드를 제시하며,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진행된다. 선은 예외 규정에 정의된 것을 제외한 어느 카드도 사용 가능하지만, 그 후의 사용자는 반드시 선이 제시한 것과 동일한 무늬(수트, suit)의 카드를 제시하여야 한다. 만약 동일한 무늬의 카드가 없다면, 아무 무늬의 카드를 제시 할 수있다. 모든 사람이 한 장씩의 카드를 사용했다면, 이제 그 트릭의 승자를 가린다. 마이티, 조커(조커콜에 의해 끌려나오지 않은 경우), 기루다(트럼프), 선이 제안한 무늬에서 높은 순이며 그 외의 경우 트릭의 승자가 될 수 없다.
기루다(트럼프)가 하트일 경우의 두가지 예는 다음과 같다.
- 예1) (선)♣10, ♣J, ♣3, ♥2, ♣A
- 4번째의 참가자가 클로버가 없어 기루다(트럼프) 2를 낸 경우이며, 기루다(트럼프)는 클로버 A를 이긴다.
- 예2) (선)♣10, ♣J, ♣3, ◆A, ♣4
- 4번째의 참가자가 클로버가 없어 다이아몬드 A를 낸 경우이지만, 클로버 J가 선이 낸 무늬(수트, suit) 중에 가장 높으며 승자가 된다.
승자가 정해진 다음에 승자는 현재 라운드(트릭)에 나온 모든 점수 카드를 자신의 앞에 가져다둔다. 예1에서는 네 번째의 참가자가 ♣10, ♣J, ♣A의 세 장의 카드를, 예2에서는 두 번째 참가자가 ♣10, ♣J, ◆A의 세 장의 카드를 각각 가지고 온다. 점수 카드가 아닌 카드는 가운데 엎어버린다. 다만 주공이 이긴 경우는 가운데에 엎는다. 만약 어떠한 트릭에서, 프렌드(파트너)가 밝혀졌다면, 프렌드는 밝혀진 후 자기가 딴 점수카드를 앞으로 엎으며, 앞으로 따는 점수카드도 앞으로 엎는다.
이렇게 10 트릭이 지났다면, 한 테이킹의 승자를 가리게 된다. 주공과 프렌드가 공약 이상을 득점하면 이긴다. 득점의 수는 야당이 딴 점수카드의 수를 20(점수 카드의 수)에서 빼서 쉽게 계산한다.
예외 규정
[+/-]- 게임 셋 : 게임 셋은 남아있는 카드 중 가장 높은 카드를 모두 가진 사람이 존재한다면 해당 참가자가 더이상의 트릭은 의미가 없다고 선언하는 것이다. 즉, 10번의 트릭이 지나면 자동으로 경기가 종료가 되지만, 그 이전 라운드(트릭)에도, 어떤 플레이어가 남은 카드 중 모든 최고패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면 게임 셋을 선언할 수 있다. 이후의 모든 라운드(트릭)는 어떠한 경우라도 자신이 반드시 이긴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7 라운드(트릭) 이후 주공의 남은 카드가 마이티, 기루다 A, 기루다 K이라면 주공은 게임 셋을 선언할 수 있다.
- 기루다(트럼프) 사용 규칙 : 기루다는 첫 트릭시 선(즉, 주공)이 플레이 할 수 없다. 단 예외로 주공(declarer)의 모든 카드가 기루다 혹은 기루다와 조커일 경우는 사용 가능하다. 그리고 기타의 참가자는 첫 트릭이라도 주공이 처음으로 제출한 무늬가 없을 경우 또는 주공이 기루다를 제출한 경우 기루다를 제출할 수 있다. 이후 트릭의 기루다의 사용법은 일반 카드의 규칙과 같다.
- 조커 사용 규칙 : 첫 트릭 및 마지막 트릭에 나올 경우 효력이 없으며, 또한 트릭의 선이 조커콜 카드를 내서 조커콜을 선언한 경우 강제로 나와야 하며, 이 경우 역시 효력이 없다. 만약 트릭의 선이 조커를 제시할 경우, 선은 트릭의 무늬를 결정할 권한이 있다. 예로 선이 조커를 제시하며 스페이드를 부른다면, 해당 라운드(트릭)는 모든 사람이 스페이드를 내어야 한다. 스페이드가 없다면 역시 임의의 무늬를 제시할 수 있다. 효력이 없는 경우 가장 약한 카드가 된다.
- 조커콜 사용 규칙 : 트릭의 선이 조커콜을 제시할 경우, 선은 조커콜을 선언할지 안할지 선언한다. 만약 조커콜을 부른다면, 그 트릭에는 반드시 조커가 제시되어야 하며, 그 때의 조커는 가장 약한 카드가 된다. 조커는 다음을 기약할 수 있다. 조커콜은 첫 트릭에는 플레이 할 수 없으며, 마지막 트릭에는 의미가 없다(마지막 트릭에서 조커는 항상 의미가 없는 카드이다). 만약 조커콜이 선이 아닌 나머지 참가자 중 하나가 제시한 것이라면 조커콜로서의 의미가 없으며, 조커는 제시될 필요도 없고, 제시된다면 마이티 다음으로서의 강력함을 여전히 지닌다.
지역에따라 조커를 가진 사람이 마이티를 가지고 있다면, 조커콜이 선언된 경우 조커대신 마이티를 대신내서 방어하는 것이 허용되는 경우도 있다.
점수 계산
[+/-]점수 계산 방법또한 지역마다 다르나, 다음의 방법이 일반적이다.
- 일반 계산 - 일반 계산의 경우, 크게 공약에 의한 점수와 획득한 점수에 의해 계산된다. 여당의 승리시, 여당의 기본 점수는 다음 식과 같다.
- 여당(declarer's team) 승리점수 = 공약 장수 + 여당 획득 장수- 기본장수 × 2
- 예1) 14장 기본, 16장 공약(contract), 17장 획득시 16+ 17 -14x2 = 5점.
- 예2) 14장 기본, 15장 공약(contract), 17장 획득시 15+17) -14x2 = 4점.
- 이상의 예에서 볼 때, 높은 공약을 걸수록, 동일한 장수를 먹더라도 위험을 감수했다는 의미로 보다 높은 점수를 얻게 된다. 이상의 기본 승리점수에 의해, 주공은 두명의 야당으로부터 각각 5점씩 10점을, 프렌드는 나머지 한명의 야당으로부터 5점을 획득한다.
- 야당의 승리시, 기본 점수는 다음과 같다.
- 야당 승리점수 = 공약 장수 - 여당장수
- 즉, 15장을 부른 여당이 13장을 먹었을 경우, 2점이 점수이며, 주공은 야당 두 명에게 각각 2점을, 프렌드는 나머지 한 명에게 2점을 주어야 한다.
- 런 - 런은 20장을 모두 따는 경우이다. 지역에 따라 미리 런을 공약으로 제시한 경우에만 두배를 주거나 런이면 무조건 두배를 준다. 특정 지역에서는 런에 두배, 공약에서 런을 부르고 런을 한 경우에 세배를 준다.
- 예고 런 -공약에서 런을 부른 경우이다. 점수는 위를 보라.
- 노 기루다 - 노 기루다는 특별하게 강한 무늬가 없는 경우로, 역시 여당이 트릭에서 한 번 질 경우, 다음 트릭에서 이기기 힘들다. 그래서 2배를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 백 런 - 백런은 보통 야당이 여당의 목표점수를 얻은 경우로 한다. 이 경우 보통 여당이 2배를 물어준다.
마이티의 변형에는 3인, 4인, 6인 마이티가 있으며, 이외에도 이중 1명이상을 유령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 4인 마이티: 조커 한 장과 각 무늬의 5-A까지의 카드, 및 조커콜과 대체 조커콜의 43장으로 참가자에게 10장을 분배한다. 여당에 유리하므로 기본 공약을 조금 높이고, 조커프렌드를 부르지 못하게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점수 배분은 주공과 프렌드가 야당으로부터 같은 점수를 받으며, 노프렌드일 경우 주공혼자 야당 으로 부터 1명씩 점수를 받는다
- 3인 마이티 : 3인 마이티 - 조커 한 장과 각 무늬의 7-A까지의 총 33장으로 하며, 각 10장씩 가지고 경기한다. 이 경우는 프렌드(파트너)가 존재하지 않으며, 처음부터 여당과 야당으로 나뉜다. 조커콜은 7이 대신하며, 기본 공약을 낮추는게 일반적이다. 특이한 경우는 프렌드가 존재하는데, 프렌드는 점수를 주지도 받지도 않고, 주공과 야당만 점수를 주고 받는 경우도 있다.
- 6인 마이티 - "킬마"(킬링 마이티)라고도 한다. 처음에 8장씩 분배하고 5장을 깔아둔 뒤 주공을 선출하고, 주공은 탈락자를 카드를 부르는 방식으로 지명한다. 죽는 사람이 없을때는 다시 부르며, 죽은 사람이 가진 카드는 다른 사람에게 2장씩, 뒤집어둔 카드는 주공에게 준다. 탈락자의 카드와 뒤집어둔 카드 총 13장의 카드는 섞여도 무방하며, 개수만 맞게 주면 된다. 주공이 카드를 받은 후 부터는 일반 규칙과 같다. 점수계산시 무소속인 탈락자는 점수를 주고 받지 않으며, 다른 사람 간에는 동일하다.
- 7인 마이티 - 두 명이 탈락된다. 처음에 7장씩 분배하고 4장을 깔아둔 뒤 주공을 선출하고, 주공은 탈락자를 카드를 부르는 식으로 두 명 지명한다. 죽은 사람이 가진 카드와 바닥에 깔아둔 카드 18장은 섞어서 주공에게 6장, 다른 사람들에게 3장씩 돌아가도록 분배한다.
- 유령 - 유령은 사람이 없는 장소의 10장은 유령이 하는 것으로, 매 순서 아무장이나 뒤집는다. 유령은 같은 무늬를 내야하는 규칙등을 적용받지 않는다. 몇명이서 하든 유령을 둘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