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놀이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카드 게임의 분류[+/-]

트릭 테이킹 게임[+/-]

트릭 테이킹 게임은 한 게임이 카드를 내며 순서대로 한바퀴를 돌며 다 한장씩 내는 게임의 단위인 트릭과, 그 트릭에서 패를 모두 소모하는 테이킹으로 이루어진 카드 게임을 말하며, 일반적인 여러명이서 하는 카드 게임의 종류이다. 마이티,하트,스페이드가 이에 속한다. 트릭 테이킹 게임은 먼저 카드를 배분하고 교환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 다음으로 규칙에 규정된 대로 선을 정하는 과정을 정하며, 각 트릭의 선이 내는 패는 그 트릭의 으뜸패가 된다. 으뜸패는 가장 높은 패로서 그 종류가 아닌 다른 패들은 모두 약하지만, 마이티의 경우는 맨 첫트릭의 선인 주공을 정하면서 기루다라는 으뜸패위의 패가 정해지고, 기루다가 가장 높고, 그 트릭의 으뜸패가 다음이 된다.

이외에도 다른 패들과 달리 특별한 순위를 같는 패가 들어가기도 한다. 첫 트릭이 끝나면, 그 트릭에서 패들을 따먹은 사람이 다음 트릭의 선이 된다. 이렇게 모든 패들을 다 쓰게 되면, 규칙에 따라 점수를 정산한다. 다음에는 다시 새로운 테이킹이 시작되며, 그 다음판의 선은 새로 정한다. 만약 테이킹이 끝나고 한 사람이 일정한 점수 이상을 잃었거나 특정 점수를 초과하는등의 상황이 되면 게임이 끝난다.

수집 카드 게임[+/-]

수집 카드 게임은 많은 패를 가지고 시합을 하는 게임으로, 게임을 하고 난 뒤에도 대국자는 그 패를 가지는 게임이다.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랜덤한 조합으로 된 패를 팔고, 대국자는 그 패를 수집한다. 패에는 여러 능력치가 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패를 가지고 덱을 짠 후 시합을 한다. 지게 되면 보통 이긴 사람에게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는데, 패를 한장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부작용으로서 이러한 패가 고가에 팔리고, 특히 특정 능력을 가진 패들은 그 한게의 패가 원래 세트의 값보다 높게 거래되어 사행성을 조장하는 문제가 있다. 수집 카드 게임은 트레이딩 카드 게임에 속한다.

트레이딩 카드 게임[+/-]

트레이딩 카드 게임은 많은 패를 가지고 시합을 하는 게임으로, 카드를 거래하는 게임이다. 수집 카드 게임과 유사하지만, 트레이딩 카드 게임은 한 게임 내에서 비용이나 점수를 지불해 카드를 살 수 있고, 게임이 완전히 끝난후 가지고 있는 패에 따라 정산하는 게임을 포함하는 조금 더 넓은 정의이다.

대조 게임[+/-]

대조 게임은 카드를 배분하고, 그 카드쌍에 대해 일정한 가치의 서열을 미리 정해둔 후, 가장 큰 가치를 가진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포커나 바둑은 이 게임에 속한다.

카드 게임의 전략[+/-]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