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

위키책, 위키책
Jump to: 둘러보기, 검색

하트는 플레잉 카드를 이용한 카드 놀이로서, 트릭 테이킹 게임에 속한다. 스페이드와 함께 미국에서 대중적이다.

기본 규칙[+/-]

하트게임의 목표는 게임이 끝날 때 가장 낮은 점수를 얻는 것이다. 먼저, 카드를 13장씩 배분한다. 그 다음 상대방에게 전달할 카드 3장을 고른다. 카드의 전달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보통 한번은 왼쪽, 다음은 오른쪽, 가로질러 전달, 전달 않음의 4주기로 반복한다. 카드의 전달 순서는 합의에 의해 아무렇게나 바꿔도 된다. 카드의 서열은 선이 낸 카드무늬에서 A~2순, 다른 무늬는 그 뒤에 A~2순으로 강하며, 가장 강한 패를 낸 사람이 따가고, 다음 트릭의 선이 된다. 점수는 Q♠가 13점, 하트가 각 1점이다.

진행[+/-]

패를 모두 나눠준 이후, 첫 트릭의 선은 클럽 2를 가진 사람이 된다. 첫 트릭에서는 점수 카드(하트와 Q♠)를 낼 수 없다. 다만 모든 카드가 점수 카드인 경우는 하트를 낼 수 있다. 카드의 서열은 선이 낸 카드무늬에서 A~2순, 다른 무늬는 그 뒤에 A~2순으로 강하며, 가장 강한 패를 낸 사람이 따가고, 다음 트릭의 선이 된다. 선은 지난 트릭까지에서 하트가 나오기 전까지 하트를 낼 수 없다. 다만 하트밖에 없을 때는 예외이다. 하트를 누군가 내게되는 것을 하트가 깨지다라고 표현한다. 각 트릭이 끝나면 한 테이킹이 끝난다. 만약 누군가 그 테이킹에서 모든 점수 카드를 따가면, 원래는 그 사람이 26점을 먹지만, 슛더문이 되어 다른 사람이 26점을 먹는다. 각각의 테이킹에서 점수가 누적되어 100점이 넘는 사람이 생기면 그 게임은 끝나며, 끝났을때의 점수로 최종 순위를 매긴다. 하트 게임은 끝날때까지 적어도 네 테이킹이 걸린다.

변형[+/-]

하트의 변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인원수를 바꾸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트는 변형 규칙을 통해 3명이나 5명이서도 할 수 있다. 3명이서 할때는 2♣나 2♠, 2♦를 제거하고 17명씩 나눠가진다. 클럽을 제거하는 경우는 3♣을 가진 사람이 첫 트릭의 선이 되며, 카드 교환을 4장으로 늘리기도 한다. 5명이서 할때는 2♠, 2♦ 두장을 제거하고 10장씩 나눠가지며, 카드 교환은 2장만 한다.

전술[+/-]

하트의 전술은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슛더문을 자신이 할 수 있을지 판별하고, 상대방들의 남은 패를 기억하는 전략, 딸수 없다면 최대한 높은 패를 버리고, 확실히 딴다면 낮은 패로 따먹는 등의 전술을 활용할 수 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