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유닛과 건물 목록/테란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테란의 유닛[+/-]

보병 유닛[+/-]

SCV는 커맨드 센터에서, 마린과 파이어뱃과 고스트와 메딕은 배럭에서 생산된다.

SCV(Space Construction Vehicle, 건설로봇)
테란의 우주용 건설 차량으로 자원을 채취하고 건물을 짓는다. 다른 종족의 일꾼보다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공격 속도가 약간 더 빠르다. 건물과 기계 유닛을 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바이오닉과 메카닉의 복합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메딕과 SCV로 동시에 치료가 가능한 반면 고스트의 락다운에도 걸린다.
마린(Marine, 해병)
기갑 특공 보병인 마린은 테란의 기본적인 공격 유닛이다. 개별적으로는 약하지만 많은 수가 모여있으면 빠른 연사속도가 있어 매우 강한면을 보인다. 스팀팩 업그레이드 후 이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올라가며, 10의 체력이 줄어든다. 스팀팩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마린은 최강의 유닛이 될 수 있다.
파이어뱃(Firebat, 화염방사병)
테란의 유일한 근접 공격 유닛으로 화염 공격을 하며, 스플래시 데미지가 있다. 소형유닛에게 강한 편이므로 주로 저글링이나 질럿을 상대 할 때 쓰이곤 한다. 스팀팩을 사용할 수 있다.
고스트(Ghost, 유령)
특수 기능을 수행하는 원거리 보병 유닛이다. 기본 기술인 클로킹 기능과 결합되어 실전에서도 자주 사용된다. 또 하나의 특수 기술인 락다운의 경우, 기계 유닛에게 적용되고 락다운에 걸린 유닛은 통제가 불가능하며, 일정 시간이 흐르거나 메딕의 리스토레이션에 의해서만 복구가 가능하다.
  • 클로킹(Cloaking, 은폐) : 고스트를 투명화시켜 상대방 기지의 정찰용이나 핵 공격 용에 쓰게 한다. 하지만 상대방이 디텍터 탐지기 건물이 있는 경우 효과가 없다.
  • 락다운(Lockdown, 결박) : 해당 적군 기계 유닛을 무력화시켜 이동, 공격하지 못하게 한다. 그러나 지속시간이 그다지 길지 않으며, 적군의 메딕이 리스토레이션을 쓰면 효과가 사라진다.
  • 뉴클리어 스트라이크(Nuclear Strike, 핵 공격) : 이 기술을 쓰면 빨간 점이 나오고 Fastest 기준 8.5초 후에 핵폭탄이 빨간점에 떨어져 빨간 점을 중심으로 안에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해 데미지가 들어간다. 단, 핵폭탄을 조준하는 고스트는 핵폭탄이 투하되기 전까지는 아무 행동도 할 수 없다. 핵폭탄이 투하되기 전 핵폭탄이 빨간 점 위로 실체화 되기 전에 고스트가 죽으면 핵폭탄은 그냥 사라진다.
메딕(Medic, 의무관)
브루드 워 신 유닛. 공격력은 없으며 기본 기술인 힐을 통해 아군과 동맹군의 모든 생체 지상 유닛을 치료해 줄 수 있다. 그 외에 옵티컬 플레어나 리스토레이션은 아카데미에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 힐(Heal, 치료) : 마나 1당 체력 2씩 회복되는 기술로 따로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자동으로 치유를 해준다. 이 능력이 바이오닉을 강하게 해준다.
  • 리스토레이션(Restoration, 회복) : 이 기술은 특정 상태 이상이 걸린 마법을 치료해주는 기술이다. 락다운, 인스네어, 플레이그 심지어 패러사이트까지도 제거가 가능하다. 단 스테이시스 필드는 풀수가 없다.
  • 옵티컬 플레어(Optical Flare, 광학 조명탄) : 이 기술을 적 유닛에게 쓰면 적은 시야가 1이 되어 버린다. 초반에 유닛이 적을 경우에 쓰면 좋지만, 후반에 가면 유닛이 많으므로 별로 의미가 없어진다. 디텍터를 가진 유닛에게 쓰면 디텍터 기능이 무효화 된다. 오버로드나 옵저버에게 사용하면 효과는 뛰어나다.
시빌리안 (Civilian, 민간인)
시빌리안은 스타크래프트 시나리오 진행 시 등장하는 보병 유닛으로 공격력이 없다.

차량 유닛[+/-]

팩토리에서 생산되며 SCV를 통해 체력을 복구할 수 있다.

벌처(Vulture, 시체매)
테란의 기동 유닛이다. 머신 샵에서 스파이더 마인 업그레이드를 하면 지뢰를 놓을 수 있다. 이동속도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지상에서 가장 빠른 유닛으로 뽑힌다. 소형유닛에게 매우 강해 주로 일꾼 몰살용으로 많이 쓰인다.
  • 스파이더 마인(Spider Mine, 거미 지뢰) : 벌처 한 기당 3기의 지뢰를 이용할 수 있다. 한번 쓴 지뢰는 다시 생산을 할 수 없다. 125의 폭발형 데미지를 가지고 있다.
아크라이트 시즈 탱크(Arclite Siege Tank, 아크라이트 공성 전차)
테란의 지상전 화력의 핵심 유닛이다. 시즈 탱크는 시즈 모드라는 특수 기술을 시전할 수 있는데, 시즈 모드가 되면 움직일 수 없는 대신, 사정거리가 지상유닛 중 가장 길게 늘어나고 기본 공격력도 2.5배 가량 상승하며 스플래시 데미지 효과를 추가로 얻게 된다. 시즈 모드로 전환할 때는 일시적으로 움직일 수 없으며 적의 공격에 당할 수 밖에 없는 빈틈이 생기며 근접유닛이 달라붙어 있으면 상대적으로 약해진다.
  • 시즈 모드(Siege Mode, 공성 모드) : 시즈모드가 되면 기본 사정거리보다 더 긴 사정거리를 가질 수 있으며 공격력도 2.5배나 증가한다. 그러나 이동은 불가능하고, 시즈모드가 되는 동안에는 적의 공격에 당할 수 밖에 없는 무방비 상태가 있으며, 근접유닛이 달라 붙으면 공격을 할 수 없고 멀리 떨어진 유닛만 공격이 가능하다. 방어와 공격 모두에 쓰인다. 머신샵에서 개발해야 사용 가능하다. 아군,적군 모두 피해가 들어간다.
골리앗(Goliath)
지대지/지대공 유닛이다. 브루드 워에서 추가된 카론 부스터 업그레이드를 하면 대공 사거리가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지대공 유닛 중 가장 길어진다. 인공지능이 드라군만큼 낮은 편이므로 적절한 컨트롤이 필요한 유닛이다. 지상보다는 공중공격이 매우 탁월한 유닛이다.
  • 카론 부스터(Charon Boosters, 카론 추진기) : 확장팩 추가 업그레이드. 골리앗의 공중 공격 사정거리를 6에서 8로 늘린다. 저그의 가디언과 프로토스의 캐리어와 같은 사정거리이다.

항공 유닛[+/-]

스타포트에서 생산되며 SCV를 통해 체력을 복구할 수 있다.

레이스(Wraith, 망령)
공대지/공대공 유닛이다. 클로킹, 에너지 최대치 증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지상공격력과 방어력이 낮으며, 가격이 비싸지만 한 부대 가량 모이면 강력한 공격력을 발휘 할 수 있다. 하지만 지상유닛에게는 약한 면이 있으므로 지상 유닛과의 직접적인 전투는 피하는 것이 좋다.
드랍쉽(Dropship, 수송선)
테란의 장갑 보병 수송선이다. 초창기엔 느린 속도였지만 1.08 패치 이후 좀 빨라졌다. 1.08 패치 전에는 외면받던 유닛이었으나 현재는 중장기전에 가면 거의 필수 유닛이라 할 정도이다. 그러나 오버로드나 셔틀처럼 속도 업그레이드가 없어서 별로 빠른 유닛은 아니다.
익스플로러 사이언스 베슬(Explorer Science Vessel, 과학선)
테란의 디텍터 유닛으로서 기본적으로 클로킹이나 버로우된 유닛을 볼 수 있다. 사이언스 퍼실리티에서 업그레이드를 하면 디펜시브 매트릭스와 EMP 쇼크웨이브와 이레디에이트를 쓸 수 있다.
  • 디펜시브 매트릭스(Defensive Matrix, 방어용 매트릭스) : 아군의 일정 데미지를 흡수해 주는 기술이다. 잘만 쓰면 무적이 될 수도 있다.
  • EMP 쇼크웨이브(EMP Shockwave, EMP 충격파) : 프로토스의 실드 및 모든 종족 마법 유닛의 에너지를 순식간에 제거하는 기술이다. 하이템플러나 아비터에게 쓰면 좋다.
  • 이레디에이트(Irradiate, 방사능 오염) : 모든 종족의 생체 유닛에게 총 250의 피해를 주는 기술이다. 스플래시 데미지를 준다. 저그에게는 아주 큰 치명 마법이다.
배틀크루저(Behemoth Battle Cruiser, 베헤모스 전투순양함)
테란의 최상위 유닛으로 지상/공중 공격이 가능하다. 피직스 랩에서 업그레이드를 하면 야마토 건을 쓸 수 있다. 공격력은 매우 강한 편이지만 공격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므로 4~5대 이상 모여야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이동 속도가 느리므로 단독으로 활동하기보다는 호위병력을 대동하는 것이 좋다.
  • 야마토 건(Yamato Gun, 야마토 포) : 적군 유닛과 건물에게 250의 데미지를 준다.
발키리(Valkyrie)
브루드 워 신 유닛. 공중 공격만 가능한 미사일 구축함으로 스플래시 데미지를 입힌다. 다수의 발키리가 모였을 때 일부 발키리가 공격을 하지 않는 버그는 스타크래프트 엔진의 스프라이트(Sprite) 제한 때문이다.

테란의 건물[+/-]

SCV가 짓는 건물들이다. 테란의 커맨드 센터, 배럭, 엔지니어링 베이, 팩토리, 스타포트, 사이언스 퍼실리티는 건물을 띄워 느린 속도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특성이 있다. 그 외의 모든 건물은 이동 능력이 없다. 또 내구력이 빨간색 수준(전체 내구력의 1/3 이하)이 되면 내구력이 서서히 줄어들어 폭발하게 된다.

기본 건물[+/-]

커맨드 센터(Command Center, 사령부)
테란의 자원 수집 건물. 인구수 10을 지원해 준다. SCV를 생산하며 2개의 에드온 중 하나만을 달 수 있다. 내구력이 절반 이상 깎인 상황에서 저그의 퀸에게 공격당할 경우 감염된 커맨드 센터가 되어 저그에게 건물을 빼앗기고 감염된 커맨드 센터는 자폭유닛인 감염된 테란밖에 생산할 수 없다.
컴셋 스테이션(Comsat Station, 통신위성 중계소)
커맨드 센터의 에드온 건물 중 하나. 스캐너 스위프를 사용하여 지도 상의 어느 한 곳을 짧은 시간 동안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이 스캔은 해당 지역의 클로킹된 유닛도 드러낸다.
  • 스캐너 스위프(Scanner Sweep, 탐색) : 마나 50을 소비하여 해당지역을 잠시동안 볼 수 있다. 물론 버로우 된 저그유닛이나, 클로킹 유닛 다크템플러 ,옵져버도 볼 수 있다.
뉴클리어 사일로(Nuclear Silo, 핵 격납고)
커맨드 센터의 에드온 건물 중 하나. 고스트가 핵 미사일을 발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건물이다.
  • 핵 미사일(Nuke) : 하나의 애드온 건물에는 한 발의 핵 미사일이 장전된다.
서플라이 디팟(Supply Depot, 보급고)
테란의 인구 관장 건물이다. 인구수 8을 지원한다.
리파이너리(Vespene Refinery, 정제소)
테란의 가스를 채취하는 건물이다.
배럭(Barracks, 병영)
테란의 보병 계열에 속하는 유닛(바이오닉 유닛)을 생산하는 건물이다. 저그전을 할 경우에는 많이 건설하는 것이 좋다.
엔지니어링 베이(Engineering Bay, 공학 연구소)
테란 보병 계열 유닛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업그레이드하는 건물이다. 미사일 터렛을 건설하려면 이 건물을 지어야 한다.
미사일 터렛(Missile Turret, 미사일 포탑)
공중 유닛만을 공격하는 방어 건물이다. 모든 클로킹 유닛을 찾는 디텍터의 역할도 겸한다.
아카데미(Academy, 사관학교)
테란의 보병 계열에 속하는 유닛의 마법이나 특수 능력을 향상시키는 건물이다. 이 건물을 지어야 파이어뱃, 메딕, 고스트의 생산이 가능하다. 컴샛 스테이션과 커버트 옵스를 짓기 위해서도 필요한 건물이다.
벙커(Bunker)
테란의 기본적인 방어를 담당하는 건물이다. 자체적인 공격 능력이 없고, 테란의 모든 보병 계열에 속하는 유닛을 이 안에 넣어서 보호한다. 벙커에 들어간 유닛들은, SCV를 제외하고 조금 빠른 공격속도, 사정거리 +1의 효과를 얻는다. 마린이나 파이어뱃이 스팀팩을 쓰고 들어가면 효과는 더욱 뛰어나서 방어 시 강한 면이 보인다. 벙커 안에 유닛은 컨트롤이 불가능하며, 가장 가까이 있는 적을 자동으로 공격한다. 스팀팩을 쓰고 벙커에 넣으면 공격속도는 더욱 빨라진다.

확장 건물[+/-]

팩토리(Factory, 군수공장)
테란의 차량 유닛을 생산할 때 필요한 건물이다. 메카닉 생산에 주력하려면 이 건물을 많이 건설하면 좋다. 머신 샵이 없다면 시즈탱크의 생산을 할 수 없다.
머신 샵(Machine Shop, 기계실)
팩토리의 에드온 건물이다. 차량 계열 유닛의 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 시즈탱크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이 건물을 지어야 한다.
아머리(Armory, 무기고)
테란의 차량과 항공기 계열에 속하는 유닛들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업그레이드 하는 건물이다. 이 건물을 지어야 골리앗과 발키리의 생산이 가능하다.
스타포트(Starport, 우주공항)
테란의 항공 유닛을 생산하는 건물이다. 스타포트만 있을 경우 레이스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비행유닛의 생산이 불가능하다.
컨트롤 타워(Control Tower, 관제탑)
스타포트의 에드온 건물로 드랍십 생산을 가능케 하며, 레이스 부가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사이언스 베슬, 배틀크루저, 발키리는 기본적으로 이 컨트롤 타워가 달려 있는 상태에서 다른 필요 건물을 갖춰야 생산할 수 있다. 공중 유닛을 주력적으로 쓴다면 5개 이상 건설하고 컨트롤 타워는 기본으로 부착하면 된다.
사이언스 퍼실리티(Science Facility, 과학시설)
테란의 가장 높은 수준의 건물로, 기본적으로는 사이언스 베슬을 위한 마법을 개발하는 데 사용된다. 모든 테란 유닛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2단계 이상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이 건물을 지어야 한다.
피직스 랩(Physics Lab, 물리 실험실)
사이언스 퍼실리티의 에드온 건물이다. 배틀크루저 생산에 필요하며, 배틀크루저의 야마토 캐논 개발 및 에너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커버트 옵스(Covert Ops, 비밀 작전실)
사이언스 퍼실리티의 에드온 건물이다. 고스트의 클로킹, 락다운을 개발하고 시야와 에너지 양을 늘릴 수 있다. 커맨드 센터에 뉴클리어 사일로를 짓거나, 배럭에서 고스트를 생산하려면 이 건물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