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카드

위키책, 위키책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원카드 게임을 할 수 있는 인원수는 2~5명이다. 조커 2장을 포함한 54장의 카드 덱을 사용하나 조커를 넣지 않는 원카드도 가능하다. 게임의 목표는 자신이 가진 카드를 먼저 모두 없애는 것이다.

게임 방법[+/-]

우선적으로 54장의 카드를 잘 섞는다. 그 다음 1인당 5장이나 7장씩 배분하는데, 2인일때는 7장이 보통이고 5장도 가능하며, 3인일때는 5장이 보통이고 7장도 가능하며, 4~5인일때는 5장씩 배분한다. 카드의 배분은 한장씩 돌아가며 배분하며, 각자 자기 카드를 다 받은후 한장을 뒤집어 바닥에 놓고, 남은 카드들은 옆에 놓는다.

맨 처음 게임을 진행할 선을 정한 후에 게임을 시작한다. 각 사람은 바닥에 맨위에 깔려 있는 패 위에 그 패랑 끝이 같거나 무늬가 같은 카드를 내며, 낼 카드가 없는 경우는 뒤집어둔 덱에서 1장씩 가져간다. 마지막으로 뒤집어둔 카드를 모두 사용하면 대전자가 낸 카드를 뒤집어 덱에 놓고 그 카드를 가져가게 된다.

원카드에서, 뒤집어둔 카드를 모두 사용하면 대전자가 낸 카드를 뒤집어 덱에 놓고 그 카드를 가져가게 된다. 그러므로 기억을 해 둔다면 A나 2, 조커등의 좋은 카드를 가져갈 수 있다.

특수 카드[+/-]

끝수 7
다음에 낼 패의 무늬를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스페이드 7을 내고 하트로 무늬를 바꾸는 경우 그 다음 대전자는 앞에 깔린 패가 하트 7인 것을 기준으로 낼수 있는 카드 즉 하트나 7을 낼 수 있다.
끝수 J
점프한다. 즉 다음 사람을 건너뛰고 그 다음사람이 내게 된다.
끝수 Q
진행방향이 반대로 바뀐다. 2인일 경우에는 방향이 바뀌는 의미가 없다.
끝수 K - 세가지 방법이 있다. 사전에 정해야한다.
1 - 다음 차례에 자신이 한번 더하고 다음사람에게 넘어간다. 2인일 경우에는 J와 같다.2- 두 플레이어를 건너 뛴다(더블 점프 혹은 캥거루)-3 1장짜리 공격카드로 사용된다(로컬 룰)
끝수 조커
가장 강력한 카드이다. 어떠한 종류의 공격 카드에도 대응할 수 있다. 조커를 낼 수 있는 조건은 공격을 받는 상황이나 앞 카드의 색이 조커와 일치하는 경우이다. [1] 공격받는 카드 수에 5가 더해진다. 공격이 끝난 후에는 일반 카드와 같이 카드를 낸다. 다만 조커가 나온 뒤 그 다음사람에 벌로 가져간 뒤에는 조커를 내는 조건이 색이 일치해야 하는 표준 규칙에서는 같은 색의 카드나 다른 조커를, 항상 조커를 낼 수 있는 규칙에서는 아무 카드나 낼 수 있다.마지막 카드가 조커일 시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끝내기[+/-]

원카드의 종결 규칙은 여러가지가 있다. 표준 규칙의 경우에는 한 사람이 탈락하거나 이기더라도 남은 사람을 가지고 게임을 계속해 전체 순위를 매기며, 속성 규칙의 경우는 탈락하는 경우는 계속 진행하고, 1등이 결정나면 남은 장수 순으로 순위를 매긴다. 게임에서 이기는 조건은 모든 카드를 비우는 것인데, 카드가 1장 남으면 원카드를 외쳐야 하며, 다른 사람이 먼저 외친경우 벌로 5장을 가져간다.자기가 먼저 외쳤다면 2장을 가져간다.

만약 어떤 사람의 카드 수가 15장이 초과되면 그 사람은 탈락된다.

변형 게임[+/-]

원카드의 변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벌칙으로 가져가는 카드의 수와 조커의 사용 규정, 방어 등이 다르다. 지역에 따라 A로 공격 받은 경우 같은 무늬의 2로 방어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며, 스페이드 A로 흑백 조커, 하트 A로 컬러 조커를 막는 변형이 있으며, 조커를 1장이나 사용하지 않는 변형에서는 A공격을 같은 무늬의 2로 방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외에도 조커의 방어 카드가 있는 변형규칙도 있다.

같이 보기[+/-]

주석[+/-]

  1. 조커의 색은 흑백조커는 검정, 컬러조커는 빨강이며, 지역에 따라 모든 상황에서 조커로 대응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