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체물리학/용어/천체
보이기
< 천체물리학
천체
[+/-]천체들의 분류는 스스로 빛을 내는지에 따라 크게 행성과 항성으로 구별되며, 항성여럿을 포함하는 별들의 무리들도 많다.
행성의 분류
[+/-]아래는 항성보다 작아 스스로 빛을 내지 않는 천체의 분류이다.
- 소행성: 태양 주위를 공전하지만, 그 질량이 행성 및 위성보다 작은 천체.
- 혜성: 태양 주위를 이심률이 큰 궤도를 그리면서 공전하는 천체. 태양 복사를 통해 핵에서 코마 및 꼬리가 생겨난다.
- 위성: 행성 등의 주위를 도는 천체.
- 왜행성:소행성보다는 크지만, 크기가 작아 그 구역에서 다른 천체들을 쓸어내지 못하고 공존하는 천체.
- 행성: 별의 주위를 도는 천체로 구형을 유지할 만한 큰 중력을 가져 해당구역의 천체들을 쓸어낸 천체
행성들은 크기에 따라 지구형 행성과 목성형 행성으로 분류된다. 지구형 행성은 암석으로 된 천체, 목성형 행성은 가스로 된 천체이다. 요즘에는 얼음과 가스가 섞였고, 목성과 토성보다는 작은 목성형 행성을 천(해)왕성형 행성으로 세분하기도 한다.
항성의 분류
[+/-]- 별(항성): 태양과 같이 스스로의 핵융합을 통해 빛을 내는 천체이다. 별 속의, 고온 고압에 의한, 원자와 원자핵들의 핵융합에 의해 에너지를 얻고 빛을 낸다. 별빛을 통해서(더 정확히는 별빛 스펙트럼) 표면의 온도와 크기, 질량, 나이, 구성원소 등 별에 관한 거의 대부분의 정보를 얻는다. 행성에 비해 질량이 압도적으로 크다.
- 왜성:크기가 작은 별이다.
- 갈색 왜성:지속적으로 핵융합을 할 수는 없고, 일시적으로만 중수소등을 핵융합하여 스스로 타는 별이다. 행성과 항성의 중간이다.
- 거성:크기가 큰 별
이외에도 항성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 단독성 혼자 있는 항성이다.
- 쌍성 둘 이상의 항성이 서로를 공전하는 항성계이다. 연성이라고도 한다. 큰것을 주성, 작은것을 동반성이라고 한다.